유료방송-홈쇼핑 '송출수수료' 갈등 풀 가이드라인…'대가 산정 기준도 협의'

과기정통부, '홈쇼핑 방송채널 사용계약 가이드라인' 발표
TV 판매 상품총액 증감, 유료방송 가입자 수 증감은 반영
모바일 판매 등은 협의 후 반영하도록 해
대가검증협의체 실효성 높이기 위해 자동 운영 조항도
  • 등록 2023-03-16 오후 2:00:00

    수정 2023-03-16 오후 2:09:34

[이데일리 함정선 기자] 유료방송 사업자와 홈쇼핑이 ‘송출수수료’를 두고 갈등하는 상황을 줄이기 위한 가이드라인이 마련됐다. 양 쪽이 계약절차와 대가 산정 기준을 협의해 결정하도록 한 것이 골자다. 특히 대가를 산정할 때 고려해야 할 요소를 명확하게 규정했다. 방송을 통해 판매한 상품의 총액 증감과 유료방송 가입자 수 증감은 기본적으로 반영하되, 모바일이나 인터넷 판매 총액 등은 협의를 통해 반영하도록 했다. 또, 두 사업자가 갈등을 지속할 경우 일정 시간이 지나면 대가검증협의체가 자동으로 운영될 수 있는 장치도 마련했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16일 이 같은 내용을 담은 ‘홈쇼핑 방송채널 사용계약 가이드라인’을 발표했다.

이번 개정은 지난 2022년 9월부터 수차례 이해관계자의 의견을 수렴한 결과를 바탕으로 사업자 간 자율협상의 원칙을 유지하면서도 송출수수료 협상 시 발생하는 갈등을 해소하기 위한 기준과 절차를 제시하는 데 중점을 뒀다.

개정 가이드라인은 공정한 자율협상을 지원하기 위해 협상 절차를 개선하고, 대가산정 시 고려요소를 명확하게 규정했으며 협상 진행 중에는 전년도 계약을 적용하도록 해 협상 과정에서의 안정성을 높였다.

또한 협상이 지연되거나 갈등이 발생할 경우 이를 해결하기 위한 대가검증 협의체의 운영 조건과 역할을 구체화해 협의체의 실효성을 높였다.

먼저 과기정통부는 공정한 자율협상 지원을 위해 유료방송사업자가 일방적으로 홈쇼핑사업자에게 통지하도록 돼 있는 계약절차·방법, 구체적인 대가 산정 기준을 양자가 상호 협의해 결정하도록 했다. 유료방송사업자와 홈쇼핑사업자가 합리적인 기준을 마련하는 토대 위에서 협상이 진행될 수 있도록 하겠다는 취지다.

또한 대가산정 기준을 마련할 때 고려해야 할 요소를 별도 조항으로 명확히 규정했다. 유료방송 채널의 가치와 홈쇼핑사업자의 경영 상황을 반영하면서도 분쟁 발생을 줄이기 위해 정성적인 요소를 최소화한 것이 특징이다.

이에 따라 홈쇼핑 방송을 통해 판매된 방송상품 판매총액의 증감과 유료방송 가입자 수 증감은 기본적으로 반영하고, 모바일·인터넷에서 판매된 방송상품 판매총액, 시청데이터 등 그 밖의 홈쇼핑 방송과 관련된 요소의 증감은 사업자 간 합의를 통해 적정범위를 반영하도록 했다.

이와 함께 계약 종료일 이후 협상이 진행될 때에는 전년도 계약이 적용되는 조항을 신설함으로써 유료방송사업자가 홈쇼핑 채널번호를 변경하거나, 홈쇼핑사업자가 송출대가의 일부만을 지급 또는 미지급하는 것을 협상의 수단으로 활용해 상대방에게 불리한 협상을 강요할 가능성을 줄여나가도록 했다.

이와 함께 대가검증협의체의 실효성을 확보하기 위한 장치도 마련했다. 홈쇼핑 방송채널 사용계약과 관련한 갈등 해결을 돕는 기구인 대가검증협의체의 경우 기존에는 사업자의 요청이 있거나 과기정통부장관이 필요하다고 인정하는 경우에만 운영될 수 있었다.

과기정통부는 이에 더해 기본협상 기간(5개월) 및 추가협상 기간(3개월) 이후에도 합의가 되지 않거나 사업자 중 일방이 협의 종료 의사를 밝히면 자동적으로 운영될 수 있도록 근거를 마련했다.

또한 대가검증협의체에서는 사업자들이 성실협의 원칙, 불리한 송출대가 강요 금지 등 가이드라인을 준수하였는지의 여부와 대가산정 협상에서 고려할 요소 값이 적정한지를 검증하도록 하도록 해 사업자 간 비대칭성을 축소하려고 했다. 이를 통해 홈쇼핑사업자와 유료방송사업자가 가이드라인 상의 협상 절차와 원칙 등을 준수하고, 신뢰할 수 있는 데이터를 바탕으로 협상할 수 있도록 하겠다는 의도다.

홍진배 과기정통부 네트워크정책실장은 “유료방송업계 전체가 어려워져 유료방송사업자와 홈쇼핑사업자 간 갈등도 자주 발생하고 있는 상황“이라며 “업계가 오랜 기간 의견을 모으고 서로 양보하여 개정한 가이드라인인 만큼, 이를 잘 준수해 줄 것을 당부하고, 앞으로 홈쇼핑사업자와 유료방송사업자가 상생·발전할 수 있도록 정부가 적극적으로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꼼짝 마
  • 우승의 짜릿함
  • 돌발 상황
  • 2억 괴물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