日매체 "멍게 수입 요청에 尹 답변, 韓측 '대화 찍지 말라' 요구"

마이니치 칼럼서 누카가 후쿠시로 자민당 의원 질의 내용 공개
"멍게 수입 재개 요청에 윤 대통령 'IAEA' 절차 따라 노력' 답변"
"윤 대통령 스태프가 '대화 찍지 말라' 요청하기도"
  • 등록 2023-03-22 오후 12:50:23

    수정 2023-03-22 오후 12:50:23

[이데일리 장영락 기자] 방일 중인 윤석열 대통령에게 일본 의원이 멍게 수입 재개를 요청했고, 이에 우리 측이 일본 측에 영상 촬영 중단을 요청했다는 내용의 보도가 나왔다.
윤석열 대통령이 17일 도쿄 시내 한 호텔에서 일한 의원 연맹 및 일한친선협회중앙회를 접견하고 있다. 뉴시스
22일 일본 마이니치 신문은 코가 고 전문편집위원의 기명 칼럼을 통해 이같은 내용을 전했다.

칼럼에서 코가 위원은 일한의원연맹 누카가 후쿠시로 회장(자민당 중의원)이 윤 대통령과 나눈 대화를 듣고 일부를 옮겼다.

칼럼에 따르면 후쿠시로 회장이 한국 측에 일본산 멍게 수입 재개를 요청하자 윤 대통령이 “지난 정부는 정면 대처를 피한 경향이 있다. 국제원자력기구 절차에 따라 시간이 걸리더라도 이해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답했다.

칼럼은 윤 대통령 반응을 “수입 재개에 긍정적으로도 들린다”고 해석했다. 또 “그러자 대통령의 스태프가 일본 측에 ‘동영상은 중단해달라’며 대화 촬영을 제지했다”는 내용도 소개했다. 양측 대화 내용에 우리 측이 부담을 느껴 영상 촬영은 중단해줄 것을 요청했다는 것이다.

칼럼은 이를 두고 “대일 융화와 원자력발전소 사고에 과민한 (한국 내) 좌파를 자극하고 싶지 않았기 때문일 것”이라고 해석했다.

우리 정부는 이전까지 수입되던 미야기현 연안산 멍게 등을 후쿠시마 사고 이후 영향을 이유로 수입 금지 조치했다. 원전 사고 이후 후쿠시마현을 포함한 주변 8개 광역지자체 모든 어중 수산물 수입을 전면 금지했고, 농산물도 14개 현 27개 품목 수입을 금지하고 있다.

강제징용 피해자 배상금 대납 해법으로 논란이 이어지고 있는 가운데 이처럼 윤 대통령 방일 기간 기시다 후미오 일본 총리를 포함해 일본 정계에서 우리 측에 일방적인 요구를 했다는 보도가 이어지고 있다.

특히 기시다 총리가 독도 문제와 위안부 합의 이행 등을 요구했다는 보도까지 나와 대통령실이 이를 부인하기도 했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미녀 골퍼' 이세희
  • 돌발 상황
  • 2억 괴물
  • 아빠 최고!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