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창일 “文대통령, 스가 만날 의향 있다…한일간 문제 해결책 많아”

11일 日 아사히신문 단독 인터뷰
한일 간 현안 관련 해결방안 12가지 넘어
“대화로서 접점 찾아야” 日정부 태도 변화 촉구
“문 대통령 흉금 털어놓고 대화하고 싶어해”
G7 정상회담서도 日 어른스럽게 대응하길
  • 등록 2021-06-11 오후 12:17:10

    수정 2021-06-11 오후 12:22:33

[이데일리 김미경 기자] 강창일 일본주재 한국대사가 강제징용과 위안부 소송 등 해결되지 않고 있는 한일 간 현안과 관련해 일본 측이 전제 조건을 달지 말고 우선 대화에 응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또한 문재인 대통령이 스가 요시히데 총리와 흉금을 털어놓고 대화하고 싶다는 의사를 갖고 있다고도 했다.

강창일 대사는 11일자 아사히신문과의 단독 인터뷰에서 “함께 협상 테이블에 앉아 같이 선택해 가는 과정이 중요하다”며 대화 자체를 거부하는 일본 정부의 태도 변화를 촉구했다.

한국 측에서 생각하는 한일 간 현안 관련 해결방안이 12가지가 넘을 만큼 많기 때문에 함께 접점을 찾아간다면 해결방안을 도출할 수 있다는 게 강 대사의 판단이다.

그는 “한일 관계는 국교정상화 이래 최악이라고 말할 수 있을 정도의 상태가 계속되고 있다”고 진단하면서 “정치가가 잘못 행동을 취했기 때문이라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강창일 주일본 한국대사(사진=이데일리 DB).
최근 법원의 강제징용 소송 각하 판결과 관련해서는 “한국은 완전히 삼권이 분립돼 있기 때문에 사법부의 판결에 관해 정부가 개입하는 일은 할 수 없다”며 “한국 정부의 일원으로서 옳고 그름을 말할 생각이 없다”고 했다. 이어 “한국에서는 판사를 비난하고 반대하는 데모 등도 일부 일어나고 있지만 결코 바람직한 태도가 아니라고 생각한다”고 덧붙였다.

그러면서 사법 판결과는 따로 외교적 해결이 필요하다고 밝혔다. 강 대사는 “1심판결이기 때문에 대법원에서 판결이 확정될 때까지 수 년이 걸릴 것으로 생각한다. 그 전에 정부가 외교교섭을 통해 해결해야 한다. (판결에 따라) 일희일비하는 것은 좋지 않다”고 했다.

특히 그는 “한국측이 고려하는 해결책이 여럿 있다”며 “서로 대화의 테이블에 둘러앉아 함께 (해결책을) 선택해 가는 과정이 중요하다”고 일본의 태도 변화를 거듭 촉구했다.

이어 “일본 측으로서도 이런 방안을 생각하고 있다고 전달해준다면 한국 측으로서도 ‘이것은 국내 피해자의 설득이 어렵다’라던가 ‘이것이 실현 가능하다’ 등 의견 교환할 수 있다”며 “대화가 가능하다면 그것은(문제 해결은) 어렵지 않을 것이라고 개인적으로 생각한다”고 말했다.

강 대사는 내년 3월 한국 대통령 선거를 거론하며 일본 문제가 큰 화두가 될 것으로 내다봤다. 그러면서 그는 “문 대통령의 임기가 끝나기 전에 해결해야 한다”며 “부(負·부정적인)의 유산을 차기 정권까지 계속 계승하는 것은 좋지 않다. 만일 해결하지 못하면 또 4, 5년 후에도 같은 일이 반복된다”고 우려했다.

특히 문 대통령이 스가 요시히데(菅義偉) 총리와의 회담 의사가 있느냐는 질문에는 “물론 있다”고 밝혔다. 이날부터 13일까지 영국 콘월에서 열리는 주요 7개국(G7) 정상회담에 문재인 대통령도 초청을 받아 참석한다. 이에 따라 한일 정상이 얼굴을 마주할 가능성이 높아졌다.

강 대사는 “대사로서 신임장을 받았을 때 문 대통령은 스가 총리를 만나 꼭 흉금을 열고 대화하고 싶다고 나에게 구두로 전달했다”며 “문 대통령은 지금이라도 스가 총리와 대화하고 싶다는 의사를 갖고 있다”고 했다.

주요 7개국(G7) 정상회의 기간동안 한일 정상회의 필요성에 대해서는 “동아시아에서 참가한 나라는 한국과 일본 뿐이니 양국 정상이 만나는 것은 상식적이지 않나”며 “시간적인 여유가 있어 이야기할 수 있다면 좋다. 일본 정부가 어른스럽게 대응하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일본 정부가 G7 정상회담에서 한미일 정상이 만날 가능성에 대해서는 언급하면서도 한일 정상회담에 대해서는 반복적으로 회피하거나 무시하는 듯한 반응을 보인데 따른 발언으로 해석된다.

강 대사는 올 1월 부임했는데도 아직 모테기 도시미쓰(茂木敏充) 일본 외무상과 면담하지 못했다. 이에 대해선 “면회하고 싶은 생각은 있다. 다만 스케줄이 맞지 않았을 뿐이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외무성 내에서 사무차관을 만났을 때, 장소가 외무성인 만큼 모테기 외무상을 예방할 수 없겠느냐고 부탁했음에도 만나지 못했다고 밝혔다. 그는 “외무상은 전 세계 대사와 만날 필요가 있으나 매우 바쁘다고 생각한다. 만일 다른 의미가 있다면 나는 모르겠다”고 말했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꼼짝 마
  • 우승의 짜릿함
  • 돌발 상황
  • 2억 괴물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