美전문가들 "北, 핵실험 임박 징후 보이지 않아"

위성사진 분석가 "핵실험 임박 시 보이는 명확한 움직임 관측 안 돼"
  • 등록 2022-11-08 오전 10:42:57

    수정 2022-11-08 오전 10:42:57

[이데일리 권오석 기자] 북한의 7차 핵실험 가능성과 관련, 핵실험이 임박했다는 특별한 징후가 보이지 않는다는 분석이 나왔다.

북한군 총참모부가 한미 연합공중훈련 ‘비질런트 스톰’에 대응해 지난 2~5일 대남 군사 작전을 진행했다고 밝혔다. (사진=조선중앙통신)
북한의 주요 시설을 촬영한 위성사진을 지속적으로 분석해온 데이비드 슈멀러 제임스마틴 비확산센터 선임연구원은 지난 7일 자유아시아방송(RFA)과의 전화통화에서 “북한의 7차 핵실험지로 유력한 풍계리 핵실험장 3번 갱도에서 현재 특이동향이 포착되고 있지는 않다”고 말했다.

그는 “3번 갱도는 현재 사용할 준비가 되어 있고, 북한이 핵실험을 원할 때 할 수 있는 선택지를 갖고 있는 건 맞다”면서도 “핵실험이 임박했을 때 보이는 명확한 움직임은 관측되지 않는다”고 주장했다.

다만 눈에 띄는 움직임에 대해 슈멀러 선임연구원은 영변 핵시설의 원자로가 지난 7월부터 지금까지 여전히 작동하고 있다는 점과 서해(동창리) 위성발사장의 새로운 건물, 대규모 지하 시설 또는 터널 등 활발한 건설 진행 상황을 꼽았다.

미국의 핵 전문가인 데이비드 올브라이트 과학국제안보연구소(ISIS) 소장도 미국의소리(VOA)와 통화에서 “핵실험을 위해서 갱도 봉쇄 전까지 기폭을 위한 장치와 핵폭발 위력 계측을 위한 진단 장비를 갱도 안으로 모두 옮기고 전기 케이블이 제대로 연결돼 있는지를 최종적으로 확인하는 일도 반드시 선행돼야 한다”면서 “이를 위해 북한이 풍계리 핵실험장 내에서 인원과 차량을 움직이는 모습이 관측돼야 하지만 최근 그 같은 징후는 포착되지 않은 것 같다”고 설명했다.

이어 그는 “그러나 북한이 마음먹을 경우 이를 숨기는 것은 그리 어렵지 않기 때문에 포착 여부와 상관 없이 이미 갱도 내부에 장비들이 들어가 있을 가능성이 매우 크다”고 지적했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돌발 상황
  • 이조의 만남
  • 2억 괴물
  • 아빠 최고!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