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남 대전' 앞두고 세몰이 나선 이낙연…"호남 여론 뒤집어졌다"

이낙연 "광주 민심 우호적으로 변해…호남경선 큰 분수령 될 것"
정세현 전 통일부 장관 등 DJ·盧·文 정부 장·차관 34명 지지선언
앞서 ‘친문’ 홍영표·김종민·신동근 의원도 지지 선언
  • 등록 2021-09-17 오후 12:28:54

    수정 2021-09-17 오후 12:28:54

[이데일리 박기주 기자] 호남지역 경선을 앞두고 더불어민주당 대선주자 이낙연 전 대표가 자신감을 내비치고 있다. 이와 함께 친문 핵심 인사들을 포함해 민주정부 장·차관까지 여권 주요 인사들이 이낙연 캠프에 속속 모여들고 있다. 이에 따라 앞으로의 향배를 가늠할 호남 경선에 어떤 영향을 끼칠지 주목된다.

더불어민주당 대권주자인 이낙연 전 대표가 16일 오전 광주시의회 대회의실에서 열린 광주 현장캠프 의원단 회의에서 참석자들과 기념 촬영하고 있다. (사진= 연합뉴스)
이 전 대표는 17일 MBC라디오 김종배의 시선집중에 출연해 “광주 민심에 저에 대해 우호적으로 변하고 있고, 어제 나온 두 개의 여론조사 모두 제가 뒤집은 것으로 나왔다”며 “호남경선이 큰 분수령이 될 것”이라고 밝혔다.

그는 “민주당의 선택에는 호남의 선택이 늘 큰 영향을 줬다”며 “숫자로 말씀드리기 어렵지만 될 수 있는 한 (이재명 지사에게) 많이 이겨서 표차를 더 벌려야 한다고 생각한다”고 강조했다.

이 전 대표는 앞서 경선 후보직을 사퇴한 정세균 전 총리의 표심이 자신을 향할 것이라고 보느냐는 사회자의 질문에 “적어도 상당한 정도까지 오지 않겠는가 생각하고, 그동안 서로 얼굴을 붉힌다거나 섭섭해 한다거나 그런 일은 현장에서 없었다”며 호남 경선에 대해 재차 자신감을 드러냈다.

현재 선두를 달리고 있는 이재명 경기지사에 대해선 여전히 불안하다고 평가했다. 그는 최근 논란이 되고 있는 화천대유 문제에 대해 “지켜보고 있는 입장이고, 진실이 규명되길 바란다”면서도 “김부겸 총리가 ‘상식적이진 않다’고 말씀했고, 상식적이지 않은 일들이 벌어지고 있다”고 꼬집었다. 그는 이어 “구체적인 얘기를 하지 않고 있지만, 여러 위험부담이 있는 것은 사실”이라고 덧붙였다.

한편 이날 전세현 전 통일부 장관을 포함해 김대중·노무현·문재인 정부에서 장·차관을 역임했던 고위직 출신 34명이 더불어민주당 대선주자 이낙연 전 대표에 대한 공개 지지를 선언했다.

이들은 장·차관을 역임하며 쌓은 국정운영 경험과 전문성을 바탕으로 민주정부 4기를 만들기 위한 국정의제 발굴 및 정책대안을 제시하는 등 정책 전반에 대한 자문을 할 예정이다. 특히 정책에 대한 자문과 더불어 유력 인사 영입 등에도 힘을 쏟을 계획이다.

전날에는 ‘친문(親문재인)’ 핵심 인사인 더불어민주당 소속 홍영표·김종민·신동근 의원이 지지를 선언하고 나섰다. 이들은 “민주당의 제20대 대통령 후보로 이낙연 후보에게 힘을 모아달라”며 “이낙연 후보는 문재인 정부를 가장 성공적으로 이어갈 후보”라고 강조했다.

이들 의원은 또 “대한민국은 기본소득의 길이 아니라 복지국가의 길로 가야 한다”며 이재명 지사의 기본소득 정책을 비판했다. 이들은 “전국민 기본소득에 투입되는 60조 예산이면 복지국가로의 대전환을 앞당길 수 있다”고 설명했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돌발 상황
  • 2억 괴물
  • 아빠 최고!
  • 이엘 '파격 시스루 패션'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