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낯 드러난 대우조선 정상화.."원점에서 재검토해야"

정부·산은, 파업 계기로 대우조선 매각 재검토 속도
주인 찾아 경영 정상화나서는 게 근본 해법으로 꼽혀
삼성重과 합병해 2강 체제..플랜B로 분리매각 가능성도
  • 등록 2022-07-24 오후 6:57:13

    수정 2022-07-24 오후 9:15:55

[이데일리 박민·김정현 기자] “모든 가능성을 열어 놓고 원점에서 재검토해야 합니다.”

수천억원 규모의 손실을 남긴 대우조선해양의 하청노조 파업이 일단락되면서 경영 정상화를 위한 방안도 다시금 수면 위로 떠올랐다. 업계에선 22년간 주인 없는 회사로 방치돼 있는 대우조선해양에 대한 경영정상화 방안을 놓고 통매각이든, (사업부문별) 분할매각이든 모든 방안을 놓고 재검토할 시점이라는데 공감대가 형성되는 분위기다. 12조원에 가까운 혈세를 투입한 상황에서 더이상의 손실을 초래하지 않기 위해서는 현재의 조선 3강 체제에서 2강으로 압축하는 ‘통매각’에 나서거나, 이마저도 어렵다면 ‘분리 매각’도 강구해야 한다는 것이다.

▲대우조선해양 하청 노사협상이 극적으로 타결된 22일 경남 거제시 대우조선해양 옥포조선소에서 협력사 대표들과 하청노조 조합원들이 악수하고 있다. 왼쪽 세 번째부터 권수오 녹산기업 대표, 홍지욱 금속노조 부위원장, 윤장혁 금속노조 위원장.(사진=연합뉴스)
24일 재계 및 정치권에 따르면 대우조선해양의 최대주주인 KDB산업은행은 윤석열 정부 출범 이후 대우조선 매각 재검토에 속도를 내고 있다. 산업은행 관계자는 “현재 대우조선해양에 대한 매각 컨설팅을 진행하고 있다”며 “러시아의 전쟁 등 국제사회 정세 불확실성으로 컨설팅이 늦어지고 있는데 조만간 결과가 나오는대로 공개할 것”이라고 말했다. .

산업은행은 대우조선해양 지분 55.7%를 보유한 최대주주다. 지난 1998년 대우그룹이 무너진 후 산은 관리체제가 유지되고 있다. 산은은 과거 2008년에 대우조선해양 매각을 추진했지만 글로벌 금융 위기 여파로 매각이 무산된 후 여러 차례의 매각 시도에도 새 주인을 찾지 못했다. 그러다 2019년부터 조선업계 1위인 현대중공업그룹의 조선부문 중간지주사인 한국조선해양과 인수합병(M&A)을 추진했지만 이마저도 결국 무산됐다. 시장 독과점을 우려한 유럽연합(EU)이 올해 초 기업결합에 반대를 표하면서 결국 인수합병에 실패한 것이다.

애초 정부는 당분간 대우조선 경영 정상화에 주력한 뒤 시기를 봐서 재매각에 나선다는 방침이었다. 하지만 최근 51일에 걸친 하도급노조 파업으로 대우조선 부실 문제가 부각되면서 분리 매각 등 특단의 대책이 시급하다는 공감대가 형성되면서 다시 매각 논의에 속도가 붙는 모양새다.

실제로 대우조선해양은 적자를 이어오면서 재무구조도 악화일로로 치닫고 있다. 이 회사는 지난해 1조7546억원의 영업손실을 낸 데 이어 올해 1분기에도 4701억원의 영업적자를 기록했다. 적자가 쌓이면서 3월 말 부채비율은 523.16%로 전년 말보다 144.12%포인트 치솟았다. 올해 영업이익 컨센서스(증권사 추정치 평균)도 5000억원대 손실로 추산된다. 이번 파업손실 피해까지 반영하면 영업손실 폭은 6000억~9000억원으로 커진다.

지난 3월 말 대우조선해양이 보유한 현금성 자산은 1조4413억원이다. 하지만 1년 내 상환해야 하는 단기차입금 규모는 2조7280억원이다. 이 차입금을 모두 차환한다고 해도 운전자금 등으로 돈이 필요해 ‘자금 줄타기’를 이어갈 수밖에 없다.

특히 올해 초 현대중공업그룹과 인수합병(M&A)이 무산되면서 자금지원 창구도 막혔다. 최대주주인 산업은행을 대상으로 증자나 대출을 받아야 연명할 것이라는 분석이 많다. 업계 관계자는 “대우조선해양에 대한 추가 자금 지원이 이어져도 이번 파업 충격으로 인해 자체적으로 살아날 경쟁력이 있는지 의문”이라고 말했다.

이에 대우조선해양이 ‘주인없는 기업’으로서 경영 정상화 실패가 더 이상 길어지면 안된다는 공감대가 크게 형성되고 있다. 실제로 조선 3사 중에서 대우조선에만 파업이 국한됐던 건 산업은행 그늘에 있어 거버넌스(지배구조)가 약한 대우조선을 타킷으로 해 노조가 파업에 나섰다는 분석도 나온다. 이에 정부는 모든 가능성을 열어놓고 대우조선해양의 빠른 민영화에 나서겠다는 계획이다.

매각 방안 중 하나로는 업계 3위인 삼성중공업과의 합병이 꼽히고 있다. 대우조선해양 사장을 4차례나 역임했던 정성립 전 사장은 “대우조선 매각 이슈에는 국내 조선업계가 직면한 인력 효율화 등 중장기적인 과제도 얽혀 있다”며 “지금과 같은 3강 체제에는 과잉 투자나 중복 인력이 상당한 만큼 궁극적으로 2강 체제로 가는 게 맞다”고 강조했다.

다만 국내 조선사 2위인 대우조선은 덩치도 커 통매각에 어려움이 따른다면 분할지분매각도 묘책으로 거론되고 있다. 방산과 LNG(액화천연가스)선, 상선 부문을 떼어내 파는 방안이다. 특히 군함 잠수함 등을 만드는 방산사업은 국가안보와도 직결돼 있는 만큼 정부가 지분을 갖거나 국내 방산업체에 매각하고, 선박 부문은 국내에서 인수 희망자를 찾는 것도 하나의 방안으로 꼽힌다. 금융위원회 관계자는 “지금 분리매각을 얘기할 단계는 아니다”라며 “원하는 매수자가 나오면 우선 검토하겠다는 원론적 얘기밖에 지금으로선 할 수 없다”고 말했다.

[이데일리 김일환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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