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신 접종 의무’ 美대기업 확산…민간기업도 잇단 동참

연방정부 계약업체 필두 백신 접종 의무화 확산
보잉·IBM 등 이어 GE·유니온퍼시픽도 합류
구글·페북·월마트 등 일부 민간업체들도 자체 동참
  • 등록 2021-10-20 오전 10:15:57

    수정 2021-10-20 오전 10:15:57

(사진=AFP)
[이데일리 방성훈 기자] 직원들의 백신 접종을 의무화하고 있는 미국 기업들이 하나둘씩 늘어나고 있다. 조 바이든 미 대통령이 지난달 발효한 행정명령에 따라 연방정부가 계약업체들에 직원들의 백신 접종을 요구하고 있기 때문이다.

19일(현지시간) 월스트리트저널(WSJ)에 따르면 미군에 항공기 엔진과 장비 등을 공급하는 미 대표 제조업체 제너럴일렉트릭(GE)과 군용 장비 등을 수송하는 화물철도 운영사 유니언퍼시픽이 이날 코로나19 백신 의무화에 동참하기로 했다.

이는 바이든 대통령이 지난달 연방정부 직원 및 연방정부와 계약해 거래 중인 민간업체 직원은 12월 8일까지 백신 접종을 마쳐야 한다는 내용의 행정명령을 발효시킨데 따른 것이다.

GE는 미국 내 직원 5만 6000여명에게 12월 8일까지 코로나19 백신을 맞거나 의료·종교상 예외를 신청토록 지시했다. 유니언퍼시픽도 연방정부 계약업체에 대한 행정명령을 준수한다면서 직원들에게 백신 접종을 요청했다.

앞서 항공기 제조업체인 보잉, 방위산업 업체 레이시언 테크놀로지, 정보기술(IT) 업체 IBM 등도 전직원 백신 접종을 의무화했다. 이들 기업 모두 미 연방정부와 계약한 업체들이다. 각사 직원들을 전부 합하면 30만명이 넘는다.

계약업체 직원들은 의료·종교상의 이유 또는 장애 등을 사유로 편의나 백신 면제를 요구할 수 있으나, 이 경우 백신 음성 확인서를 수시로 제출해야 한다. 사실상 접종을 강제하고 있는 셈이다.

이에 유니언퍼시픽은 백신을 맞은 비(非)노조원에게는 추가 휴가를, 노조원에게는 현금 지급 등의 인센티브를 제공하기로 했다. 반면 이를 이행하지 않을 땐 비노조원은 해고하는 등 징계조치를 내릴 예정이다. 유니언퍼시픽의 인사 책임자인 베스 화이트는 지난주 직원들에게 보낸 메모에서 “심각한 코로나19 사태에 대응하기 위한 우리의 최선의 방어책은 백신 접종”이라고 강조했다.

이들 기업 외에도 행정명령 발효 이후 직원들의 백신 접종을 의무화하는 대규모 민간기업들이 늘어나고 있다. 아메리칸항공·알래스카항공·사우스웨스트항공·유나이티드항공·제트블루 등 각 항공사는 공무원 출장으로 사실상 연방정부 계약업체 취급을 받고 있다.

구글·페이스북 등 IT업체, 엔터테인먼트 기업인 월트디즈니, 식품 가공업체 타이슨푸드, 소매체인 월마트 등도 연방정부와 계약하지 않았지만 자체적으로 백신 접종을 의무화했다. 백악관이 100명 이상의 직원을 고용하고 있는 회사에는 백신 접종 또는 정기적인 코로나19 검사를 요구할 계획이라고 밝힌데 따른 조처로 풀이된다.

하지만 아직도 상당수 기업들이 연방노동부 산하 직업안전보건청(OSHA)의 공식 지침을 기다리고 있으며, 이러한 회사들은 대부분이 직원들의 사무실 복귀 시점도 연기한 상태라고 WSJ는 전했다. OSHA는 몇 주 안에 구체적인 지침을 발표할 예정이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홈런은 짜릿해
  • 카리나 눈웃음
  • 나는 나비
  • 천산가?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