루닛·메드팩토, 미국 면역항암학회서 바이오마커 연구 결과 발표

  • 등록 2021-11-11 오전 10:25:31

    수정 2021-11-11 오전 10:25:31

[이데일리 유진희 기자] 국내 제약·바이오사 루닛과 메드팩토(235980)가 미국 ‘면역항암학회(SITC) 2021’에서 ‘바이오마커(생체표지자)’ 연구 성과를 나란히 공개한다. SITC는 면역항암 분야에서 가장 권위 있는 학회로 평가된다. 올해는 현지시간으로 10일부터 14일까지 미국 워싱턴 D.C.에서 열린다.

루닛의 인공지능(AI) 바이오마커 플랫폼 ‘루닛 스코프 IO’를 활용해 암조직 슬라이드 이미지를 분석하는 장면. (사진=루닛)
루닛은 이번 행사에서 인공지능(AI) 바이오마커 플랫폼 ‘루닛 스코프 IO’의 효과성에 대한 연구 초록 3건을 발표한다. 이 회사는 효과적인 암 치료를 위해 면역항암제 치료 반응을 예측하는 AI 기반의 바이오마커 플랫폼업체다.

루닛이 개발한 AI 바이오마커 플랫폼 ‘루닛 스코프 IO’는 환자의 암 조직 슬라이드 이미지를 분석해, 세 가지 면역학적 형질(3-IP; 활성, 제외, 결핍)로 분류한다. 이를 활용해 환자의 면역항암제 반응 여부를 예측하고 치료 효과를 높일 수 있다는 것이 회사의 설명이다.

이를 기반으로 루닛은 SITC 2021에서 루닛 스코프 IO가 신약 개발 임상시험에 적용돼 그 효과성을 입증한 연구를 발표한다.

연구를 총괄한 옥찬영 루닛 의학총괄이사(CMO)는 “면역항암제 임상 개발 과정에서 올바른 환자 대상을 식별하는 데 루닛 스코프 IO가 활용될 수 있음을 시사하는 의미 있는 연구”라며 “지난 9월 유럽종양학회(ESMO)에서 신약 면역항암제 단독치료요법에 루닛 스코프의 높은 정확도를 처음으로 입증한 바 있다”고 설명했다.

서범석 루닛 대표는 “지난 몇 년간 수많은 연구를 통해 AI 바이오마커의 면역항암제 반응 예측력에 대해 입증해왔다”며 “앞으로 루닛 스코프 IO가 실제 임상시험에 활용되고 이를 통해 모든 영역의 암 환자들에게 맞춤형 치료를 제공하는 게 궁극적인 목표”라고 강조했다.



메드팩토도 올해 SITC 2021에서 바이오마커 관련 연구 성과 2건을 소개했다. 메드팩토는 바이오마커 기반 혁신신약 개발 기업이다. 현재 현미부수체 안정형(MSS) 대장암 환자를 대상으로 ‘백토서팁’과 ‘키트루다’ 병용요법 임상1b·2a상을 진행하고 있다.

메드팩토는 이번 행사에서 해당 임상 데이터를 바탕으로 ‘PD-L1/CD8 T세포의 발현 정도에 따른 환자 생존의 상관관계’와 ‘조직침투림프구 면역세포의 밀도 및 분포에 따른 치료 반응의 상관관계’에 대해 분석한 연구 성과를 발표했다.

첫 번째 초록에 따르면 메드팩토는 현재 임상 중인 대장암 환자를 대상으로 후향적 분석을 진행한 결과, CD8A 유전자의 고발현 환자군이 더 긴 생존기간을 보였다는 것을 확인했다. 특히 병용투여한 대부분의 환자 암 조직에서 면역세포가 활성된 것을 알아냈다. 두 번째 초록은 암 조직 내 조직침투림프구(TIL)의 분포가 치료 예후와 밀접하게 연관돼 있다는 연구 결과다.

이러한 두 연구성과는 대장암 환자뿐만 아니라 백토서팁을 병용 투여하는 환자의 생존기간을 더욱 연장할 수 있는 초석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메드팩토 관계자는 “이번 연구 성과들은 백토서팁의 바이오마커를 발굴하는 데 도움이 될 것”이라며 “다른 적응증에도 적용 가능한지 검토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돌발 상황
  • 이조의 만남
  • 2억 괴물
  • 아빠 최고!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