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형두 헌법재판관 후보자 “강제징용 피해자 견해 존중해야”

  • 등록 2023-03-26 오후 9:11:25

    수정 2023-03-26 오후 9:11:25

[이데일리 박정수 기자] 김형두(사법연수원 19기) 헌법재판관 후보자가 정부의 일제강점기 강제동원 피해자 배상을 위한 ‘제3자 변제안’에 대해 “가장 중요한 것은 강제징용 피해자들의 견해를 존중해야 하는 것”이라고 입장을 밝혔다.

[이데일리 방인권 기자] 서울 종로구 재동 헌법재판소에 게양된 깃발이 펄럭이고 있다.
26일 법조계와 정치권에 따르면 김 후보자는 국회 법제사법위원회에 보낸 인사청문회 서면질의 답변서에서 “우리나라는 일제의 35년간 강점으로 많은 손실을 입었고 강제징용 피해자는 직접 손해를 입은 분들이어서 피해에 전보가 필요하다”고 밝혔다.

이어 “가장 중요한 것은 당사자인 강제징용 피해자분들의 견해를 존중해야 하고, 국민의 의견을 충분히 수렴해 신중하고 합리적으로 결정돼야 한다고 생각한다”고 전했다. 다만 “헌법재판관 후보자로서 강제징용 피해자에게 배상할 방법과 관련해 더 상세한 견해를 밝히는 것은 적절치 않음을 이해해주시기를 바란다”고 덧붙였다.

이 외에도 김 후보자는 최근 정순신 변호사가 국가수사본부장에서 낙마한 원인이 된 자녀 학교폭력 사건과 관련해선 가해 학생이 소송을 내면서 피해 학생의 피해를 가중하지 않도록 학교 내에서 조치해야 한다고 밝혔다.

또 최근 헌법재판소에서 효력을 유지한 ‘검수완박’ 법안에는 “전문가와 국민의 의견을 충분히 수렴해 합리적으로 결정돼야 하고, 국민의 공감대를 형성할 충분한 토의를 거칠 필요가 있다”고 전했다. 다만 김 후보자는 “최근 헌재가 권한쟁의 사건을 선고했고 헌법재판관 후보자로 이미 결정한 사안에 더 상세한 견해를 밝히는 것은 적절하지 않다는 것을 이해해주시기를 바란다”고 덧붙였다.

김 후보자는 충실한 재판을 위해 판사를 늘려야 한다는 견해도 밝혔다. 그는 “판사가 아무리 열심히 잘하고 싶어도 사건이 많으면 잘할 수가 없다”며 “국회가 법관 증원에 관한 법률안을 신속하게 심사해주실 것을 건의드리고 싶다”고 했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홈런 신기록 달성
  • 꼼짝 마
  • 돌발 상황
  • 우승의 짜릿함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