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재훈 현대차 사장 “수요자 우위시장 대응·SW 중심 전환“

현대차,주총서 올해 경영전략 제시
소프트웨어 중심으로 회사 시스템 전환
고성능 전기차 아이오닉5 N 출시 예정
로보틱스·AAM 등 미래사업 준비 박차
  • 등록 2023-03-23 오전 10:04:21

    수정 2023-03-23 오후 7:34:46

[이데일리 박민 기자] 현대차 장재훈 사장은 23일 ”생산·판매 최적화로 수요자 우위 시장 전환에 대응하는 한편 소프트웨어(SW) 중심으로 회사 전반의 시스템을 개편하겠다“고 올해 경영전략을 밝혔다.

장재훈 현대차 사장이 23일 서울 양재동 본사에서 열린 ‘제 55기 정기 주주총회’에 참석해 인사말을 하고 있다. (사진=현대차)
장 사장은 이날 현대차 양재동 사옥에서 열린 제55기 정기 주주총회 인사말에서 “올해 글로벌 경제는 고금리와 경기 침체 국면 지속에 따른 자동차 수요 둔화가 우려되는 한편, 글로벌 공급망 재편과 원자재 수급 불안이 지속되는 어려운 한 해가 될 것”이라고 전망하며 이 같이 말했다.

장 사장은 지속가능한 성장 기반을 확고히 하기 위해 △수요자 우위 시장으로 전환 대응 △전동화 톱티어 브랜드 달성 △미래사업 준비 및 내부역량 강화 △ESG(환경·사회책임·지배구조) 관리체계 강화를 4대 전략 추진 방향으로 제시했다.

그는 수요자 우위 시장 전환 대응과 관련해 ”생산·판매 최적화와 물류 리드타임 단축을 통해 고객이 원하는 상품을 원하는 시기에 제공할 수 있게 하겠다“고 말했다.

이어 ”금융 프로그램 강화를 통해 신차 구매 부담을 완화하고, 인증 중고차 사업으로 신뢰도 높은 중고차를 제공하는 등 고객의 실 부담액을 경감하겠다“고 덧붙였다.

전동화 전환에 대해서는 ”소프트웨어 중심으로 회사 전반의 시스템을 전환해 모빌리티 패러다임을 주도하겠다“며 ”충전 편의성 강화, 에너지와 통합된 서비스 패키지 등 전기차 사용 전반에 걸쳐 고객 편의를 극대화하겠다“고 밝혔다.

고성능 전기차 아이오닉5 N 출시와 전기차 현지 생산 체계 강화, 신흥시장 전동화 지배력 확대도 세부 전략으로 내세웠다.

장 사장은 미래전략과 관련해서는 ‘싱가포르 글로벌 혁신센터’(HMGICS)를 통해 제조혁신 기술을 고도화하고 로보틱스·미래항공모빌리티(AAM) 등 다양한 영역에서 글로벌 협력체계를 구축하겠다”고 말했다.

장 사장은 지난해 북미에서 발생한 협력업체의 부당 노동 문제와 관련해 제3자 진단, 해당 업체와의 지분 관계 청산 등으로 강력하게 대응했다고 강조하면서 “현대차는 부당 노동에 대한 무관용 원칙을 고수하고 있고, ESG 관리체계 강화를 통해 잠재적 리스크를 사전에 차단하겠다”고 밝혔다.

이날 주총에서는 호세 무뇨스 글로벌 최고운영책임자(COO) 사장을 사내이사로, 장승화 서울대 법학전문대학원 교수와 최윤희 건국대 법학전문대학원 교수를 사외이사로 선임하는 안이 상정된다. 주주 권리 강화를 위한 정관 변경안과 기말 배당금 50% 인상안도 부의된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미녀 골퍼' 이세희
  • 돌발 상황
  • 2억 괴물
  • 아빠 최고!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