尹, 美기자 "내각에 여성 적다" 지적에...진중권 "국제 망신"

  • 등록 2022-05-21 오후 7:11:11

    수정 2022-05-21 오후 7:11:11

[이데일리 박지혜 기자] 정의당원인 진중권 동양대 전 교수는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과의 공동 기자회견에서 미국 기자로부터 ‘남녀 평등’ 관련 질문을 받은 윤석열 대통령의 답변에 “국제 망신당한 거다”라고 비판했다.

진 전 교수는 21일 페이스북에 윤 대통령과 바이든 대통령의 기자회견 내용을 다룬 기사를 공유하며 이같이 밝혔다.

그는 “‘구조적 차별이 없’는데도 여성이 고위직에 올라오지 못했다면 결국 여성은 선천적으로 남성보다 무능하다는 얘기. 이걸 말이라고 하는가?”라고 했다.

이어 “문제는 그게 왜 문제인지도 모른다는 것”이라며 “아예 문제를 문제로 인지를 하지 못하니 여성에게 기회를 주다는 것은 빈말이다. 그 자체가 인사원칙인 능력주의에 위배된다”고 지적했다.

윤석열 대통령이 21일 서울 용산 대통령실 청사에서 열린 한미 정상 공동기자회견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윤 대통령은 이날 서울 용산 대통령실에서 열린 한-미 정상회담 공동 기자회견에서 미국 ‘워싱턴포스트’ 기자로부터 “내각을 보면 여성의 비율이 적고 한국은 여성의 대표성이 상당히 적다. 여성가족부 폐지를 주장했는데 어떻게 하면 여성의 대표성을 향상 시킬 수 있을까? 또 성 평등 향상을 위해 대통령, 행정부가 어떤 일을 할 수 있는가?”라고 질문을 받았다.

이에 윤 대통령은 “지금 공직사회에서 예를 들면 내각의 장면, 그 직전 위치까지 여성이 많이 올라오지 못 했다”며 “아마 이게 우리가 각 지역에서 여성에 공정한 기회가 더 적극적으로 보장되기 시작한 지가 오래되지 않았기 때문”이라고 답했다.

이어 “그래서 이러한 기회를 더 적극적으로 보장할 생각이다”라고 덧붙였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돌발 상황
  • 2억 괴물
  • 아빠 최고!
  • 이엘 '파격 시스루 패션'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