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곽상도는 현직, 아들에 배당금 주자"…유동규 녹취록 공개

유동규·김만배, '50억 클럽' 지급 모의 정황
"곽상도는 현직이니 문제될 수 있다…子에 지급"
녹취록 제시하며 압박하자 "이유 모른다"
  • 등록 2021-10-21 오전 9:26:21

    수정 2021-10-21 오전 9:26:21

[이데일리 권혜미 기자] ‘대장동 특혜 의혹’의 핵심 인물로 지목되는 유동규 전 성남도시개발공사 기획본부장과 김만배 화천대유 대주주가 일명 ‘50억 클럽’에 돈을 지급하기 위해 모의한 정황이 드러났다.

21일 서울신문에 따르면 서울중앙지검 대장동 의혹 전담수사팀(팀장 김태훈 4차장)이 확보한 녹음파일엔 김 씨가 유 전 본부장과 함께 주요 정치·법조인들에게 각각 50억 원을 제공하는 방안을 논의하는 내용이 담겨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유동규 전 성남도시개발공사 기획본부장(왼쪽)과 김만배 화천대유 대주주.(사진=연합뉴스,이데일리DB)
녹음파일에 따르면 김 씨는 “6명에게 각각 50억 원씩 총 300억 원이다. 정영학 회계사에게도 이미 말했다”면서 “A(박 전 특검 딸)는 고문이니 안 되고 곽상도도 그렇고”라고 말하는 음성이 담겼다.

김 씨의 말에 유 전 본부장은 “곽상도는 현직(국회의원)이니 정치자금법 때문에 직접 주면 문제가 될 수 있다. 아들한테 배당으로 주는 게 낫다”고 제안했다.

하지만 김 씨는 “(곽 의원의) 아들은 회사 말단인데 어떻게 50억 원을 주냐”고 반대하는 뜻을 내비쳤지만 유 전 본부장은 “아들에게 주는 것 외에 방법이 없다”고 설득하면서도 “알려지면 파장이 상당히 클 것”이라고 우려의 목소리를 내기도 했다.

검찰이 녹음파일을 제시하며 압박하자 유 전 본부장은 “김씨가 왜 돈을 주려는지 이유는 전혀 모르고, 곽 의원 아들에게도 문제가 될 수 있으니 돈을 주면 안 된다고 말한 것”이라면서 “50억 클럽으로 표시된 사람 중 일부는 억울할 거다. 그냥 언급된 것일 수 있다”는 취지로 답변한 것으로 전해졌다.

화천대유자산관리에서 퇴직금 50억원을 받은 곽상도 의원 아들이 8일 오후 경기도 수원시 경기남부경찰청에서 조사를 마치고 나오고 있다.(사진=연합뉴스)
실제 곽 의원의 아들 곽병채 씨는 화천대유자산관리(화천대유)에 2015년 6월 입사해 올해 3월 대리로 퇴직했다. 세전 기준 월 230만~380만 수준의 급여를 지급받았음에도 퇴직금 명목으로 50억 원을 받은 사실이 알려져 파문이 일었고, 결국 곽 의원은 지난달 28일 국민의힘에서 탈당했다.

곽 씨의 논란이 불거지면서 지난 6일 박수영 국민의힘 의원은 국회 정무위원회 국정감사에서 화천대유가 50억 원씩 주기로 했다는 전직 법조계 고위 인사들과 정치인 등의 명단을 공개했다. 화천대유 자회사 주주인 회계사 정영학 씨의 녹취록을 통해 6명의 ‘50억 클럽’ 회원을 주장한 것이다.

박 의원은 곽 의원과 함께 박 전 특검, 권순일 전 대법관, 김수남 전 검찰총장, 최재경 전 청와대 민정수석의 이름을 공개했고 익명의 홍 모씨까지 총 6명을 언급했다.

박 전 특검과 김 전 총장, 최 전 비서관 등은 ‘사실과 전혀 다르다’는 취지의 입장을 표명하며 부인했고, 곽 의원도 ”성과급이 왜 뇌물로 둔갑하냐“고 반박한 바 있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홈런은 짜릿해
  • 카리나 눈웃음
  • 나는 나비
  • 천산가?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