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계 잇따른 전략회의..하반기 경기침체 대비 나선다

삼성·SK·LG 등 잇따라 임원급 회의
불확실성 해소 전략 마련할 듯
  • 등록 2023-06-06 오후 7:09:26

    수정 2023-06-06 오후 7:48:14

[이데일리 김성진 기자] 삼성전자, SK그룹, LG그룹 등 국내 주요 대기업들이 글로벌 경기 침체 장기화에 대비해 잇달아 경영전략 회의에 나선다. 공급망 불안과 미중 무역갈등 등 경영 불확실성이 좀체 해소되지 않는 가운데 어떤 돌파구를 마련할지 관심이다.

6일 업계에 따르면 삼성전자는 이달 말 글로벌 전략회의를 연다. 매년 6월과 12월 두 차례 열리는 글로벌 전략회의는 국내외 임원급이 참석해 지역별 현안을 공유하고 앞으로의 전략을 세우는 자리다.

디바이스경험(DX) 부문 전략회의는 한종희 부회장 주재로 오는 20~22일 열릴 계획이다. DX부문의 이번 회의는 가전사업 전략 강화가 주로 논의될 것으로 보인다. 또 올 하반기 새로 내놓을 갤럭시Z폴드5·플립5 마케팅 전략도 구상할 것으로 예상된다.

지난 3월 일본 도쿄 게이단렌(일본경제단체연합회) 회관에서 열린 한일 비즈니스라운드 테이블에 (맨오른쪽부터) 이재용 삼성전자 회장, 최태원 SK그룹 회장, 정의선 현대자동차그룹 회장, 구광모 LG그룹 회장, 신동빈 롯데그룹 회장 등이 참석했다.(사진=연합뉴스)


경계현 사장이 관리하는 디바이스솔루션(DS) 부문도 이달 20일 전략회의를 열 것으로 알려졌다. 글로벌 반도체 수요 위축과 재고 조정 등 반도체 가격이 하락하는 위기를 맞고 있어, 앞으로 초격차 전략을 어떻게 유지해나갈 수 있을지가 관심이다. 이재용 회장은 예년과 마찬가지로 회의에 직접 참석하지 않고 추후 사업전략 등을 보고받을 것으로 전해졌다.

SK그룹도 오는 15일 경기도 이천시 SKMS연구소에서 ‘2023 확대경영회의’를 개최하고 하반기 경영전략 수립에 나선다. SK 확대경영회의는 8월 ‘이천포럼’, 10월 ‘CEO 세미나’와 함께 SK그룹 최고 경영진이 모여 경영전략을 논의하는 대표적인 연례회의이다. 이번 회의에는 최태원 회장, 조대식 SK수펙스추구협의회 의장, 김준 SK이노베이션 부회장, 장동현 SK㈜ 부회장 등이 참석할 예정이다. 특히 SK그룹은 미래 핵심 성장동력인 ‘BBC’(배터리·바이오·반도체)의 실적이 좋지 않은 만큼, 이와 관련한 논의가 집중적으로 이뤄질 것으로 예상된다.

LG그룹는 이미 지난달 8일 구광모 회장 주재로 계열사별 상반기 전략보고 회의를 열었다. LG는 매년 상반기 주요 계열사 CEO들이 참석하는 전략보고회의를 열고 미래 전략에 대해 논의를 한다. 하반기에는 다음해 사업계획을 꾸리는 사업보고회를 연다.

현대차그룹은 아직 구체적인 전략회의 일정은 정해지지 않은 것으로 알려졌다. 현대차그룹은 매년 7월 한국에서 글로벌 법인장 회의를 열어 권역별 전략과 글로벌 전체 전략을 점검하고 있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홈런은 짜릿해
  • 카리나 눈웃음
  • 나는 나비
  • 천산가?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