美의회 불려간 틱톡 CEO "中 정부로부터 통제받지 않아"

저우서우즈 CEO, 美이용자 정보 공유 가능성 등 해명
美의원들 "틱톡 금지해야"…블링컨 "틱톡은 안보위협"
中 "강제매각 반대"…美선 '표현의 자유' 침해 지적도
  • 등록 2023-03-24 오전 9:46:52

    수정 2023-03-27 오전 8:43:04

[이데일리 박종화 기자] 저우서우즈 틱톡 최고경영자(CEO)가 중국 정부와의 유착 의혹을 해명하기 위해 미국 의회 청문회에 섰다. 저우 CEO는 틱톡과 모기업인 바이트댄스가 중국 정부에 미국 이용자 데이터를 넘긴다는 의혹을 강하게 부인했다. 미 정부와 정치권이 틱톡의 강제 매각을 시사한 가운데 중국 정부는 매각에 제동을 걸겠다는 방침이다.

저우서우즈 틱톡 최고경영자(CEO)가 23일(현지시간) 미 하원 에너지·상무위원회 청문회에서 발언하고 있다.(사진=AFP)


저우서우즈 CEO “어느 정부에도 통제받지 않을 것”

23일(현지시간) CNBC 등에 따르면 저우 CEO는 이날 미 하원 에너지·상무위원회 청문회에 출석해 틱톡의 개인정보 침해 의혹과 중국 정부와의 데이터 공유 가능성 등을 해명했다. 그는 “바이트댄스는 민간 회사”라며 “중국 정부가 소유하거나 통제하지 않는다”고 강조했다. 또한 “중국 정부 요청에 따라 (특정) 콘텐츠를 홍보하거나 삭제하지 않는다”며 “어느 정부가 조종하려고 해도 틱톡은 통제받지 않을 것이란 걸 위원회와 이용자에게 약속한다”고 말했다.

미 정부와 정치권은 중국 정부가 미국 이용자를 감시하거나 미국 내 여론조작을 위한 선전도구로 틱톡을 악용할 수 있다고 의심하고 있다. 중국 사이버보안법에 따르면 중국 IT 기업은 중국 정부가 요구하는 데이터를 의무적으로 제출해야 하기 때문이다.

저우 CEO는 이날 틱톡의 이용자 데이터가 안전하게 보호되고 있다고 거듭 주장했다. 그는 “미국 (이용자) 데이터는 미국인 직원이 감독하는 미국 회사(오라클)가 미국 땅에 저장하고 있다”고 해명했다. 그러나 CNBC는 일부 미국 이용자 데이터에 대해선 여전히 중국 등지에서 접근이 가능하다고 지적했다.

블링컨 “어떤 식으로든 틱톡 위협 끝내야”

저우 CEO의 해명에도 미 의원들은 틱톡을 향한 공세를 멈추지 않았다. 지난해 12월 바이트댄스 직원이 틱톡을 취재한 파이낸셜타임스, 포브스 기자의 틱톡 계정에 임의로 접근한 사실이 드러나면서 틱톡에 대한 우려가 확신으로 바뀌는 분위기다. 여기에 최근 정찰풍선 등으로 인한 미·중관계 악화도 틱톡을 향한 불신에 기름을 부었다.

캐시 로저스 에너지·상무위원장은 “틱톡은 더 큰 통제·감시·조작을 위한 길을 계속 걸어왔다”며 “틱톡은 (미국에서 이용이) 금지돼야 한다”고 말했다. 프랭크 팰런 의원도 “나는 여전히 중국 정부가 틱톡을 통제하고 영향을 미칠 것이라고 생각한다”고 거들었다.

이에 바네사 파파스 틱톡 최고운영책임자(COO)는 이날 트위터를 통해 “(청문회가) 외국인 혐오에 뿌리를 둔 것 같았다”며 날을 세우기도 했다.

미 정부와 의회는 틱톡 퇴출 카드를 만지작거리고 있다. 토니 블링컨 미 국무장관은 이날 하원 외교위원회에서 틱톡을 “안보 위협”으로 규정하며 “어떤 식으로든 (위협을) 끝내야 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바이든 행정부가) 모회사(바이트댄스)에 틱톡 매각을 요청한 것으로 알고 있다”고 덧붙였다.

월스트리트저널(WSJ)에 따르면 미 외국인투자위원회(CFIUS)는 바이트댄스에 중국인 창업자 지분을 매각하지 않으면 미국 내 사업을 금지하겠다고 통보한 것으로 알려졌다. 아울러 미 상원에서는 이달초 틱톡 등을 겨냥해 국가안보에 위협이 될 수 있는 정보통신 회사가 미국에서 사업을 할 수 없도록 제한하는 법안이 발의됐다.

“소셜미디어 접근 금지, 권위주의적” 우려

틱톡을 향한 압박에 중국 정부도 목소리를 내기 시작했다. 수줴팅 중국 상무부 대변인은 이날 기자회견에서 틱톡의 강제 매각에 대해 “강력히 반대한다”고 밝혔다. 그는 “(강제 매각은) 미국에 투자하려는 중국 등 여러 국가 투자자의 신뢰를 심각하게 훼손할 것”이라고 비판했다.

중국 정부가 제동을 걸면 틱톡은 진퇴양난 상황에 빠진다. 미국 사업을 위해선 지분을 매각해야 하지만 중국 정부 승인을 받기 어려울 뿐더러 이 과정에서 ‘정치적 리스크’를 떠안을 수 있기 때문이다.

한편 미국 내 상황을 감안하면 틱톡 퇴출이 현실적으로 어렵다는 의견이 제기된다. 자밀 자퍼 컬럼비아대 로스쿨 겸임교수는 뉴욕타임스에 “소셜미디어에 대한 접근을 금지하거나 제한하는 건 권위주의적 정권의 특징이며 미 정부에 (이를 위한) 권한을 부여하는 건 매우 조심해야 한다”고 말했다.

미 정부는 트럼프 행정부 시절인 2020년에도 틱톡 이용 금지를 추진했으나 ‘표현의 자유’를 침해할 수 있다는 법원 제동으로 무산된 바 있다. 블룸버그는 “젊은 세대가 애용하는 틱톡을 제한하는 데엔 정치적 부담이 따른다”며 바이든 행정부가 틱톡에 대한 제재를 내년 대선 이후로 미룰 것으로 내다봤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꼼짝 마
  • 우승의 짜릿함
  • 돌발 상황
  • 2억 괴물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