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은은 2일 이환석 부총재보 주재로 물가상황 점검회의를 열고 “11월 소비자물가 상승률은 농산물·석유류 가격이 지난해 큰 폭 상승한 데 따른 기저효과 등의 영향으로 상당폭 둔화한 것으로 지난주 한은의 수정경제전망 당시의 예상에 부합하는 수준”이라고 평가했다.
통계청이 이날 발표한 11월 소비자물가동향에 따르면 지난달 소비자물가지수는 109.10(2020=100)으로 전년동월대비 5.0% 올랐다. 상승률로는 지난 4월(4.8%) 이후 가장 낮은 수준이다. 물가 상승률은 지난 7월 외환위기 이후 최고치인 6.3%까지 오른 뒤 8월 5.7%, 9월 5.6%로 낮아졌다가 전기·가스요금 인상 영향으로 10월 5.7%로 오름폭을 확대했다. 11월엔 기저효과, 농축수산물과 석유류 등 공업제품 가격 상승 둔화 등에 상승폭을 5.0%로 크게 낮췄다.
다만 가공식품가격 상승률은 9.4%로 전월(9.5%)에 이어 9%대의 높은 수준을 지속했다. 한은은 원유(原乳) 기본가격이 지난 10월 16일부터 L당 49원 오른 996원으로 인상되는 등의 영향에 우유, 빵 등 관련 품목의 가격에 추가적인 상방압력으로 작용할 가능성이 있다고 판단했다.
근원물가 상승세는 이어졌다. 식료품과 에너지를 제외한 근원물가는 개인 서비스 물가가 높은 상승세를 이어가는 가운데 석유류를 제외한 공업제품의 가격 상승으로 11월 전년동월대비 4.3% 올랐다. 근원물가 상승폭은 지난 9월 4.1%, 10월 4.2%에서 이달 4.3%까지 소폭이나마 지속 상승하는 중이다.
향후 1년간 일반인들의 물가 기대를 반영한 일반인 기대인플레이션율 역시 4%대의 높은 오름세를 이어갔다. 일반인 기대인플레이션율은 11월 4.2%를 기록했다. 10월(4.3%)보단 낮아졌으나 여전히 4%대를 웃도는 수준이다.
특히 두바이유 기준 국제유가는 글로벌 경기침체 우려가 커지면서 11월 하순 배럴당 70달러대까지 하락했지만, 최근 미국 원유재고 급감, 중국의 방역조치 완화 기대 등으로 80달러대로 반등하는 등 변동성이 크게 확대되는 모습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