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조·특검받아라" 장외 투쟁 나선 野…"참사 정쟁화" 반발도

전국서 국정조사·특검추진 서명운동 발대식
박찬대 "법적 책임 넘어 정치적 책임 물어야"
오는 24일 '국정조사 계획서' 제출전 막판 협상
與 "대장동 의혹 이재명 방탄에 국민 이용" 비판
  • 등록 2022-11-13 오후 4:28:23

    수정 2022-11-13 오후 8:48:28

[이데일리 이수빈 기자] 더불어민주당이 이태원 참사의 국정조사와 특별검사(특검)를 촉구하는 장외 투쟁에 나서며 진상규명을 둘러싼 여야의 강대 강 대치가 극으로 치닫고 있다. 민주당은 정부책임론을 지적하는 여론전을 펼치는 동시에 진보 진영 재야세력을 총동원해 국정조사를 통한 법적·정치적 책임을 물을 수 있도록 강경투쟁을 이어나갈 계획이다. 반면 국민의힘은 “특별수사본부와 검찰의 수사 결과를 우선 지켜봐야 한다”는 입장을 되풀이하며, ‘이재명 대표 방탄’을 위해 민주당이 무리수를 두고 있다고 비판하고 나섰다. 오는 24일 국회 본회의에서 국정조사 계획서가 채택될 때까지 여야 간 치열한 각축전이 예상된다.

이재명(오른쪽에서 다섯번째)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11일 오후 서울 여의도역 인근에서 열린 이태원참사 국정조사·특검 추진 범국민 서명운동 발대식에서 발언하고 있다.(사진=뉴시스)
전국 거점에서 서명운동 진행…24일까지 원내 합의 가능성도

13일 정치권에 따르면 민주당은 오는 14일부터 18일까지 전국 각지에서 국민서명운동본부 발대식을 진행한다. 앞서 지난 11일 여의도역 인근에서 ‘이태원 참사 국정조사·특검추진 범국민 서명운동 발대식’을 열고 서명운동을 시작했다. 이 자리에서 이 대표는 “정부와 여당이 진상 규명에 협조적이지 않고 오히려 반대하고 있기 때문에 이제 국민의 도움을 받아서 직접 진상 규명을 위한 노력을 해야 될 때가 됐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용산 이태원 참사 대책본부방인 박찬대 민주당 최고위원은 12일 용산역 광장에서 진행한 서울 국민서명운동본부 발대식에서 “법적 책임만 묻는 게 아니라 정치 도의적 책임까지 모두 물어야 한다”고 힘줘 말했다.

이처럼 민주당이 원내 협상에서 그치지 않고 장외 투쟁에 나선 것은 그동안 야당 단독으로 국정조사를 추진한 적이 없는 만큼 여론전을 통해 역풍을 피하려는 시도로 풀이된다.

다만 24일 국정조사 계획서 채택 시한까지 원내에서도 국민의힘과 협의를 이어간다는 방침이다. 당내 관계자는 13일 이데일리와 통화에서 “끝까지 여당을 설득해서 (국정조사를) 합의 처리하는 게 원칙”이라고 말했다. 다만 여당과 협의 가능성에 대해선 “(여당) 원내 지도부는 예민하게 받아들이는 것 같은데 소위 ‘윤핵관’(윤석열 대통령 핵심 관계자)측이 지도부를 흔들고 있는 것 같다”며 “버틸 수 있을지 모르겠다”고 지적했다.

장외투쟁·특검 ‘강성 모드’ 우려…與 “수사 지켜보자

민주당 내에서는 장외 투쟁이나 특검 추진 등 진상조사를 둘러싼 강경 대응 분위기를 우려하는 목소리도 나온다. 대장동 의혹과 관련해 이 대표를 둘러싼 검찰의 수사 압박이 갈수록 거세지는 상황에서 장외투쟁 등 강경 대응에 나선 것이 자칫 무리수로 비춰질 수 있어서다.

참사를 정쟁에 이용한다는 비판도 민주당으로선 부담이다. 민주당 한 재선 의원은 “국정조사에 힘을 모아야 하는데 특검까지 서명운동 요구사항에 들어가니 정쟁으로 보이는 것”이라고 말했다.

한 중진 의원도 “국정조사 요구 정도만 했어도 수사를 더 꼼꼼하게 하도록 하는 압박이 있다”며 “장외까지 나간 건 너무 간 것”이라고 비판의 목소리를 냈다. 앞서 11일 여의도역 앞에서 서명운동 발대식을 진행할 때 한 시민은 “당신들이나 (정쟁에) 이용하지 마”라고 외치기도 했다.

국민의힘은 당장은 특별수사본부와 검찰의 수사 결과를 기다린다는 입장이다. 주호영 국민의힘 원내대표는 지난 11일 “우리는 일관되게 강제력을 동원한 신속한 수사로 진실을 밝힐 수 있는 것이지, 정치적 공방과 일방적 주장은 오히려 사태 수습과 재발방지에 도움이 되지 않는다(고 본다)”고 말했다.

또 여권은 민주당의 장외 투쟁에 진상규명이 아닌 다른 의도가 숨겨져 있다고 반박하기도 했다. 장동혁 국민의힘 원내대변인은 “169석으로는 이재명 대표를 지킬 힘이 부족하자 이제 국민들까지 이재명 대표 방탄에 이용하고자 한다는 것”이라며 “손가락질 받을 것을 뻔히 알면서도 가면을 뒤집어쓰고 길거리로 나서야만 하는 이 대표와 민주당이 참으로 안쓰럽다”고 일갈했다.

다만 국민의힘도 계속 야당의 압박에 국정조사 참여를 고민하는 모양새다. 주 원내대표는 14일 비공개 간담회를 열고 당내 중진 의원들과 이태원 참사 국정조사에 대해 논의할 것으로 알려졌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꼼짝 마
  • 우승의 짜릿함
  • 돌발 상황
  • 2억 괴물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