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업은 피했다…美 철도 노사 막판 극적 합의

11월 중간선거 앞두고 공급망 위기·인플레 심화 우려에
미 정부 부처 장관 직접 개입에도 20시간 릴레이 협상 지속
바이든까지 전화 중재 나서…파업 이틀 앞두고 잠정 합의
미 언론들 "막판 극적 타결 이끌어낸 바이든의 승리" 평가
  • 등록 2022-09-16 오전 9:55:34

    수정 2022-09-16 오전 9:55:34

[이데일리 방성훈 기자] 미국 철도 노조가 파업을 이틀 앞두고 사측과 잠정 합의했다.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까지 전화를 걸어 직접 중재에 나선 덕분에 막판 극적 합의를 도출해냈다는 평가다.

(사진=AFP)


15일(현지시간) 워싱턴포스트(WP), 뉴욕타임스(NYT) 등에 따르면 바이든 대통령은 이날 백악관에서 철도 노사가 잠정 합의했다고 발표하고 “우리 경제와 미 국민을 위한 중요한 승리를 끌어냈다. 이번 합의는 기업과 노동자 모두에게 이익이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철도 노동자들은 더 나은 급여, 개선된 근무조건, 의료비용 지원 등 마음의 평화를 얻게 됐고, 철도 회사들은 향후 수십 년간 미 경제의 중추를 담당할 산업을 위해 더 많은 근로자를 채용·유지할 수 있게 됐다”고 설명했다.

전날까지만 해도 미 철도 노조 12곳 중 4곳이 사측과 합의하지 못하고 협상을 진행했다. 4곳엔 정치적 영향력이나 규모 면에서 가장 크고 강력한 기관사노조(BLET)와 스마트(SMART) 교통부문 노조가 포함됐다. 이들 2개 노조에 소속된 근로자는 6만여명으로 전체 11만 5000명 노조원의 절반 이상을 차지한다.

협상은 노조 측이 합의 결렬시 17일부터 파업에 돌입하겠다고 예고한 상황에서 이뤄졌다. 철도는 미국 내 장거리 무역의 40%를 담당하고 있다. 이에 파업이 현실화하면 7000대의 장기 화물열차가 운행되지 않을 것으로 전망됐다. 이를 대신하려면 미 전역에 46만 7000대의 트럭이 추가로 필요할 것이란 분석이 나왔지만, 트럭과 트럭 운전사마저 모자란 상황이다.

또 물류대란에 따른 공급망 위기 심화, 인플레이션 악화 등 미 경제가 막대한 피해를 입을 것이라는 경고가 잇따랐다. 경제적 손실만 하루 20억달러(약 2조8000억원)에 달할 것으로 추산됐다.

오는 11월 중간선거를 앞두고 파업만은 피해야 한다는 바이든 대통령의 강력한 의지에 따라, 마티 월시 노동부 장관, 피트 부티지지 교통부 장관, 브라이언 디스 백악관 국제경제위원회 위원장 등이 직접 협상에 개입했다.

하지만 협상은 진전되지 않고 장시간 지속됐고, 급기야 바이든 대통령이 직접 중재에 나섰다. 로이터통신은 “바이든 대통령이 직접 전화를 걸어 협상을 중재하면서 잠정 합의에 이르렀다”며 20시간 동안 강도 높게 이어진 협상이 극적으로 타결됐다고 전했다.

이번 합의로 철도 노동자들은 2020~2024년에 걸쳐 봉급이 24% 오르고, 개인당 평균 1만 1000달러(약 1536만원)를 당장 지급받게 됐다. 백악관은 이날 낸 성명에서 “노조와 철도 회사들이 선의를 가지고 협상에 임해 우리의 철도 시스템이 계속 작동하고, 경제적 혼란을 피할 수 있는 잠정 합의에 도달한 것에 감사한다”고 밝혔다.

미 노동부도 성명을 내고 “20시간의 장시간 교섭 끝에 노조, 사측, 우리 경제의 요구 등이 반영된 균형 있는 협상이 이뤄졌다. 윌시 장관과 바이든 행정부 등 협상에 참여한 모든 당사자에게 박수를 보낸다”고 자평했다.

미 언론들은 바이든 대통령의 직접 개입이 극적인 타결을 이끌어냈다고 진단했다. NYT는 “기업과 소비자에게 안도를 가져다 준 바이든 대통령의 승리였다”고 평가했다. 시장에서도 긍정적인 반응이 이어졌다. 웰스파고 은행의 새라 하우스 선임 이코노미스트는 “지금까지 상품 인플레이션 측면에서 진정으로 가장 안도할 수 있었던 분야였다”고 말했다.

한편 철도 노조 12곳은 이번 잠정 합의안을 두고 찬반 투표를 진행할 예정이다. 만약 투표에서 합의안이 부결되면 다시 파업 위기가 초래될 수 있다고 로이터는 설명했다. 노조는 투표가 끝날 때까지는 파업을 유보하기로 했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그림 같은 티샷
  • 홈런 신기록 달성
  • 꼼짝 마
  • 돌발 상황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