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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일(현지시간) 워싱턴포스트(WP), 뉴욕타임스(NYT) 등에 따르면 바이든 대통령은 이날 백악관에서 철도 노사가 잠정 합의했다고 발표하고 “우리 경제와 미 국민을 위한 중요한 승리를 끌어냈다. 이번 합의는 기업과 노동자 모두에게 이익이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철도 노동자들은 더 나은 급여, 개선된 근무조건, 의료비용 지원 등 마음의 평화를 얻게 됐고, 철도 회사들은 향후 수십 년간 미 경제의 중추를 담당할 산업을 위해 더 많은 근로자를 채용·유지할 수 있게 됐다”고 설명했다.
전날까지만 해도 미 철도 노조 12곳 중 4곳이 사측과 합의하지 못하고 협상을 진행했다. 4곳엔 정치적 영향력이나 규모 면에서 가장 크고 강력한 기관사노조(BLET)와 스마트(SMART) 교통부문 노조가 포함됐다. 이들 2개 노조에 소속된 근로자는 6만여명으로 전체 11만 5000명 노조원의 절반 이상을 차지한다.
또 물류대란에 따른 공급망 위기 심화, 인플레이션 악화 등 미 경제가 막대한 피해를 입을 것이라는 경고가 잇따랐다. 경제적 손실만 하루 20억달러(약 2조8000억원)에 달할 것으로 추산됐다.
오는 11월 중간선거를 앞두고 파업만은 피해야 한다는 바이든 대통령의 강력한 의지에 따라, 마티 월시 노동부 장관, 피트 부티지지 교통부 장관, 브라이언 디스 백악관 국제경제위원회 위원장 등이 직접 협상에 개입했다.
하지만 협상은 진전되지 않고 장시간 지속됐고, 급기야 바이든 대통령이 직접 중재에 나섰다. 로이터통신은 “바이든 대통령이 직접 전화를 걸어 협상을 중재하면서 잠정 합의에 이르렀다”며 20시간 동안 강도 높게 이어진 협상이 극적으로 타결됐다고 전했다.
이번 합의로 철도 노동자들은 2020~2024년에 걸쳐 봉급이 24% 오르고, 개인당 평균 1만 1000달러(약 1536만원)를 당장 지급받게 됐다. 백악관은 이날 낸 성명에서 “노조와 철도 회사들이 선의를 가지고 협상에 임해 우리의 철도 시스템이 계속 작동하고, 경제적 혼란을 피할 수 있는 잠정 합의에 도달한 것에 감사한다”고 밝혔다.
미 노동부도 성명을 내고 “20시간의 장시간 교섭 끝에 노조, 사측, 우리 경제의 요구 등이 반영된 균형 있는 협상이 이뤄졌다. 윌시 장관과 바이든 행정부 등 협상에 참여한 모든 당사자에게 박수를 보낸다”고 자평했다.
한편 철도 노조 12곳은 이번 잠정 합의안을 두고 찬반 투표를 진행할 예정이다. 만약 투표에서 합의안이 부결되면 다시 파업 위기가 초래될 수 있다고 로이터는 설명했다. 노조는 투표가 끝날 때까지는 파업을 유보하기로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