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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데일리 김정유 기자] “우려했던 것보다는 긍정적입니다. 장관님이 게임업계 주요 현안들을 다 공부하시고 오셨네요.”
지난 1일 한국게임산업협회에서 열린 ‘문화체육관광부 장관·게임업계 간담회’ 직후 만난 한 중견 게임사 대표가 꺼낸 말이다. 우려와 긍정을 동시에 담은 이 말은 윤석열 정부를 보는 국내 게임사들의 분위기를 보여준다.
이날 간담회는 윤석열 정부의 첫 문체부 수장인 박보균 장관과 게임 업계의 상견례 자리였다. 앞으로 윤 정부의 게임 산업 정책 방향을 감지할 수 있는 자리라고도 할 수 있다.
화두인 게임 질병코드, 중국 판호 제한, 주 52시간 유연화 등에 대해서도 언급해 눈길을 모았다. 물론 첫 만남이어서 기업들에 긍정적인 메시지를 의도적으로 전달했을 가능성이 크고 언급한 현안들이 문체부 독자적으로 해결할 수 있는 문제도 아니지만 말이다.
간담회에선 P2E(Play to earn·돈 버는)게임의 국내 허용에 대해 자주 언급된 것으로 전해졌다. 현행법상 P2E게임은 국내에선 출시하지 못하게 돼 있다.
이에 박 장관은 “신기술과 사행성이란 양면성이 있어 종합적인 접근이 필요하다”며 즉답을 피한 것으로 전해졌다. 윤 대통령 공약집에서 막판에 뺐던 사안인 만큼 P2E게임에 대해선 여전히 신중한 입장으로 보인다.
국내 게임 시장은 2020년 기준 18조8855억원에 이르며, 글로벌 시장 점유율은 6.9%로 미국, 중국, 일본에 이어 세계 4위에 해당한다. 국내 콘텐츠 산업 수출에서도 67%의 압도적인 비중을 차지하며 무역수지 흑자에도 기여하고 있다.
박 장관과의 간담회는 ‘첫 인사’에 불과하다. 앞으로가 더 중요하다. 규제 혁파, 산업 진흥을 중심으로 한 ‘눈에 보이는 정책’을 펼쳤으면 하는 바람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