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훈식 당 대표 후보 사퇴…박용진과의 단일화는 `거부`

강훈식 당 대표 후보 긴급 기자회견
"도전 멈추지만…통합 정당위해 고민"
"李-朴, 누가 되더라도 헌신으로 도울 것"
"朴, 정치공학적 단일화 눈에 보여…뼈 아파"
  • 등록 2022-08-15 오후 1:53:08

    수정 2022-08-15 오후 1:53:08

[이데일리 이상원 기자] 강훈식 더불어민주당 대표 후보는 15일 “저는 오늘 당 대표를 향한 도전을 멈춘다”며 중도 사퇴했다. 이에 따라 당 대표 경선은 이재명 후보와 박용진 후보 간 2파전으로 펼쳐진다. 한편 강 후보는 같은 `97그룹`(90년대 학번·70년대생)인 박 후보와의 ‘단일화’엔 거부 입장을 표명했다.

더불어민주당 당권주자인 강훈식 후보가 15일 국회 소통관에서 열린 당대표 후보 사퇴 기자회견에서 취재진의 질문을 받고 생각하고 있다.(사진=연합뉴스)
강 후보는 이날 오후 국회에서 긴급 기자회견을 열고 “두 번의 연이은 패배 후 집단적 무력감에 빠져있는 우리 모습이 두렵기도 했다. 패배를 딛고 일어나 무너졌던 우리 안의 기본과 상식을 되찾고 국민 여러분께 쓸모 있는 민주당을 보여 드리고 싶었다”고 밝혔다. 강 후보가 사퇴를 표명한 것은 당 대표 출마 선언한 지 43일 만이다.

강 후보는 지난 14일 기준 권리당원 누적 득표율 6.83%, 국민여론조사 3.35%에 그치며 이재명·박용진 후보와는 큰 격차를 보였다.

그는 “자세를 곧추세우고 다시 가슴 뛰는 민주당을 만드는 당 대표가 되고 싶었다”며 “이제 그 과제를 두 후보께 맡기고, 전 다시 한 명의 구성원으로 돌아가 새로운 길을 찾아보겠다”고 전했다.

강 후보는 자신을 지지해준 사람들을 호명하기도 했다.

그는 “TV 토론에 나가면 원외 지역의 설움과 고충을 전해달라고 했던 경남의 지역위원장, 민주당을 젊고 새롭게 바꿔 달라고 응원했던 광주광역시 시민, 당심과 민심이 괴리돼선 안 된다고 걱정했던 강원의 대의원, 충청의 중심이 돼 달라고 했던 원로 당원, 부족한 저를 공개 지지해준 김영춘·임종석·조응천·어기구·장철민 의원, 무명의 강훈식을 여기까지 끌어주신 지지자 여러분의 목소리를 잊지 않겠다”고 말했다.

강 후보는 “당 대표로의 도전은 여기서 멈추지만, 우리 민주당을 더 넓고 더 강한 정당으로, 더 젊고 유능한 수권정당으로, 다양성이 숨 쉬면서도 다름이 공존하는 통합 정당으로 만들기 위한 고민과 발걸음은 더 바삐, 더 치열하게 해 나가야 한다”고 강조했다.

아울러 “남은 두 분 중 누가 당 대표가 되더라도, 그런 가슴 뛰는 민주당을 함께 만들 수 있게 가장 낮은 곳에서 헌신적으로 도울 것”이라고 덧붙였다.

다만 `97그룹` 간 단일화에 대해선 선을 그었다. 강 후보는 `박 후보와 단일화를 하지 않는 이유`를 묻자 “인지도가 낮은 후보에게 단일화 제안이라는 것은 활주로의 방지턱 같은 것이었다”며 “정치 공학적 단일화가 한 눈에 보였다는 것이 제게는 많이 뼈 아팠다”고 밝혔다.

이어 “오히려 제가 말씀드렸던 젊은 수권 정당을 만들기 위한 서로의 비전도 제대로 공유하지 못하는 것 아니냐는 문제 인식이 있었다”고 덧붙였다.

강 후보의 사퇴로 3파전으로 시작한 당 대표 선거는 이재명·박용진 후보 간의 2파전으로 압축됐다. 이 후보는 14일 기준 권리당원 누적 득표율 73.28%, 1차 국민 여론조사 79.69%를 보이며 `이재명 대세론`을 굳히고 있다. 박 후보는 권리당원 누적 득표율 19.9%, 여론조사 16.96%를 기록하며 이 후보와는 큰 격차를 보이고 있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돌발 상황
  • 이조의 만남
  • 2억 괴물
  • 아빠 최고!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