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 1위 스포츠·엔터社 'AEG' 고양시에 한국사무소 연다

고양시, CJ라이브시티·AEG와 업무협약 맺어
'명품자족도시' 향한 이동환시장 1호 외자유치
CJ라이브시티 K팝아레나 AEG가 운영 맡기로
이 시장 "K컬쳐플랫폼 통해 자족도시로 도약"
  • 등록 2022-12-01 오전 9:14:47

    수정 2022-12-01 오전 9:14:47

[고양=이데일리 정재훈 기자] 명실상부 세계 1위의 스포츠·엔터테인먼트 전문기업인 미국 AEG의 한국사무소가 고양시에 차려진다.

경제자유구역 유치와 맞물린 고양시의 이번 대형 글로벌기업 유치 확정은 이동환 시장이 추구하는 ‘명품자족도시’를 향해 한발짝 다가섰다.

경기 고양특례시는 30일 일본 오사카에서 AEG, CJ라이브시티와 ‘K-컬처 클러스터 조성 및 외자 유치 활성화를 위한 삼자 간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고 1일 밝혔다.

30일 일본 오사카 우메다 스카이 빌딩에서 신형관 CJ라이브시티 대표, 이동환 시장, 마이클 피츠모리스 AEG 아시아 부사장(왼쪽부터)이 ‘K-컬처 클러스터 조성 및 외자 유치 활성화 업무협약’을 체결했다.(사진=고양시 제공)
이번 협약은 AEG와 CJ라이브시티가 고양시의 경제자유구역 추진 5대 전략 중 하나인 ‘K-컬처 클러스터’ 구축에 큰 역할을 할 것이라는 기대를 모으고 있다.

이동환 시장을 비롯한 김영식 시의회의장과 마이클 피츠모리스(Michael Fitzmaurice) AEG 아시아 부사장, 히데키 타카이(Hideki Takai) 일본지사장 및 신형관 CJ라이브시티 대표, 정영권 사업개발본부 경영리더가 참석해 진행한 협약을 통해 AEG-CJ라이브시티 합작법인(조인트벤처JV)의 한국사무소를 고양시에 설치하기로 합의했다.

글로벌 1위 스포츠·엔터테인먼트기업인 AEG는 현재 건설 중인 ‘CJ라이브시티 아레나’에 세계 정상급 아티스트의 공연을 유치하는 동시에 고양시가 전 세계에 K-팝을 대표하는 도시로 자리매김하고 글로벌 기업과 자본을 추가 유치할 수 있도록 협력하기로 했다.

아울러 CJ라이브시티는 이번 AEG 합작법인(JV) 한국사무소를 시작으로 향후 더 많은 국내·외 기업들이 고양시로 유입될 수 있는 기반을 만든다. 또 CJ라이브시티 단지 내 글로벌 기업의 눈높이에 맞는 업무 환경과 지원 인프라를 갖춘 ‘K-라이프스타일 앵커 컴플렉스(K-Lifestyle Anchor Complex)’를 개발한다.

시는 CJ라이브시티가 현재 전 세계인이 열광하는 K-팝, 영화, 드라마 등 모든 K-콘텐츠를 기반으로 한 ‘K-컬처 클러스터’를 완성한다는 목표다.

나아가 킨텍스와 일산테크노밸리, 고양방송영상밸리 등 지역의 주요 개발 사업과 연계해 경제적 시너지 효과도 극대화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협약식에서 마이클 피츠모리스 AEG 아시아 부사장은 “CJ라이브시티보다 K-컬처와 K-콘텐츠산업 생태계에 대해 잘 이해하는 기업은 세계적으로 드물다”며 “이번 AEG와 CJ라이브시티, 고양특례시의 파트너십과 미래 협력에 대한 기대감이 크다”고 말했다.

또 신형관 CJ라이브시티 대표는 “CJ라이브시티는 현재 전 세계가 열광하는 모든 K-콘텐츠를 생생하게 경험할 수 있는 지구상의 단 한 곳으로 조성될 예정”이라며 “고양특례시의 성공적인 K-컬처 클러스터 조성과 외자 유치를 위한 대표선수가 되겠다”고 포부를 전했다.

이에 대해 이동환 시장은 “이번 협약을 통해 고양시는 CJ라이브시티의 성공적 조성을 통해 국내 최초 K-컬처 플랫폼 거점 구축, 문화와 관광, 콘텐츠산업이 활성화된 글로벌 자족도시로 도약할 것”이라며 “고양특례시가 전 세계 한류 팬덤 관광객과 글로벌 기업이 모이는 K-콘텐츠의 중심지가 될 수 있도록 3자간 협력하며 동행하겠다”고 밝혔다.

CJ라이브시티.(조감도=고양시 제공)
이날 협약에 참여한 AEG 그룹은 미국 LA본사를 둔 세계 1위 스포츠·엔터테인먼트 전문기업으로 NBA 명문구단 LA레이커스의 홈구장인 크립토닷컴 아레나(미국)와 O2아레나(영국) 등 전세계 주요 아레나·경기장·컨벤션센터 등 300개 이상의 공연장 운영 노하우와 스폰서십 네트워크를 보유하고 있다.

한편 CJ라이브시티는 경기도 고양시 일산동구 장항동 약 32만6400㎡ 부지에 조성하는 세계 최초의 ‘K-콘텐츠 경험형 복합단지’로 오는 2024년 개장을 계획하고 있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돌발 상황
  • 2억 괴물
  • 아빠 최고!
  • 이엘 '파격 시스루 패션'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