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복당 철회' 양향자 "민주당, 혁신 없는 군대 같다" 맹비난

"현재 민주당, 내가 돌아가려던 곳 아냐"
검수완박 강행 비판 "민주, 혁신없는 군대"
이재명·송영길 사퇴 촉구…"국민에 지지 구걸"
  • 등록 2022-05-19 오전 8:38:36

    수정 2022-05-19 오전 8:39:13

[이데일리 이상원 기자] 양향자 무소속 의원은 18일 “제가 입당했던 민주당은 지금의 민주당이 아니다”라며 복당 신청을 철회한다고 밝혔다.

양향자 무소속 의원이 지난달 1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의원회관 대회의실에서 열린 K-디아스포라 범세계 추진연대 포럼에서 개회사를 하고 있다.(사진=연합뉴스)


양 의원은 이날 오전 자신의 페이스북 글에 입장문을 통해 “지금은 민주도, 혁신도 없이 일사불란하게만 움직이는 군대같다”며 이같이 말했다.

그는 “많은 국민이 우려하는 법안을 172명 국회의원 전원이 발의한다”며 지난 검찰의 수사·기소권을 분리하는 이른바 `검수완박` 입법 강행에 대해 비판했다.

그는 또 “대선에 패배한 당대표이자 `586 용퇴`를 외쳤던 586 세대 맏형이 사퇴한지 20일 만에 서울시장 선거에 출마해도 반대하지 않는다”며 “패배한 대선 후보가 한 달 만에 정계에 복귀하고, 연고도 없는 지역에 출마하고 보궐선거 후보가 지방선거 선대위원장을 맡는 기이한 모습에 박수를 친다”고 꼬집었다.

대선 패배 두 달 만에 인천 계양을 보궐선거에 출마한 이재명 총괄상임선대위원장과 당대표의 책임을 지고 사퇴했던 송영길 시장후보를 직격한 것이다.

오히려 “민주당은 힘든 국민에게 손 내밀기는커녕, 매번 국민에게 힘 달라 손 내밀고 있다”며 “담대한 모습으로 지지를 받기보다 담대한 국민에게 지지를 구걸하고 있다”고 힐난했다.

그러면서 “이 위원장은 아깝고 안쓰러워 당장 표를 받겠지만 결국 소비될 것”이라며 “송 후보가 비운 지역구에 출마한 것도 군색하기만 하다”고 말했다.

양 의원은 민주당의 강성 지지층으로 떠오른 `개딸(개혁의 딸)`들에 대해서도 “극단적·교조적 지지층은 민주당의 외연 확장을 막는 `독`”이라며 `개딸`등의 등장은 고맙고 반가울 수 있으나 신중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지금 `개딸`에 환호하는 민주당의 모습은 슈퍼챗에 춤추는 유튜버 같다”며 “처럼회와 같은 극단적·교조적 인식을 주는 세력도 외연 확대의 걸림돌이다. 괴물과 싸우다 자신도 괴물이 되어버린 것이 아닌지 돌아보길 바란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그는 “국민이 바라는 민주당은 지금의 민주당이 아니다”라며 “저를 포함해 많은 국민이 민주당의 승리를 위해 뛰었고, 지금도 승리를 바라고 있다. 그러나 지금 민주당은 저를 포함해 당을 걱정하는 수많은 사람들을 적으로 여긴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송 후보와 이 후보의 민주당, 처럼회의 민주당이 아닌 다시 국민의 민주당이 돼야 한다”며 “지금의 민주당에는 제가 돌아가 할 수 있는 일이 없다”고 말했다.

양 의원은 고졸 출신 삼성전자 임원 출신으로 지난 20대 총선 때 문재인 당시 당대표가 영입한 인물이다. 21대 총선 시, 광주 서구을 국회의원으로 당선됐지만 지난해 7월 보좌진 성폭력 사건 2차 가해 의혹으로 민주당에서 제명됐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그림 같은 티샷
  • 홈런 신기록 달성
  • 꼼짝 마
  • 돌발 상황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