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명 "합당한 법적 배상으로 미래 한일관계 정립해야"

15일 이재명 당대표 후보 페이스북
제77주년 광복절…尹 정부 외교정책 비판
"국가 제1 의무는 국민 지키는 일"
"尹, 외교 성과 과거로 되돌려선 안 돼"
  • 등록 2022-08-15 오전 11:15:12

    수정 2022-08-15 오전 11:15:12

[이데일리 이상원 기자]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 후보는 15일 제77주년 광복절을 맞아 “역사적 책임과 합당한 법적 배상을 전제로 미래지향적인 한일관계를 정립해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당 대표 후보가 지난 14일 대전 충무체육관에서 열린 더불어민주당 대전·세종 당 대표·최고위원 후보 합동연설회에서 지지를 호소하고 있다.(사진=연합뉴스)
이 후보는 이날 오전 자신의 페이스북 글에 “이분법적 사고, 양자택일을 뛰어넘는 국익 중심 실용 외교로 위기를 기회로 만들어내야 한다”며 이같이 밝혔다.

이 후보는 “우리의 운명을 우리의 손으로 결정하자는 자주독립 정신이 지금의 대한민국을 만들었다”며 “`다시는 흔들리지 않는 나라`를 만들겠다는 국민의 강한 의지가 모여 대한민국이 세계 10위 경제 강국으로, 민주주의 모범국가로 거듭날 수 있었지만 국제적 환경은 여전히 녹록지 않은 상황”이라고 평가했다.

그는 “분단체제를 해결하지 못한 채 다시 미·중 갈등의 파고가 한반도로 들이닥치고 있다”며 “일본은 강제징용 배상을 비롯한 역사적 책임을 인정하지 않고 있고 북한은 우리 정부의 `담대한 계획`에 호응하지 않고 `강력 보복`을 경고한다”고 말했다.

이 후보는 윤석열 대통령과 정부를 향해 “국가의 제1 의무는 국민을 지키는 일”이라며 “당리당략에 치우쳐 이전 정부의 외교 성과를 과거로 되돌리는 우를 범해선 안 된다”고 비판했다.

앞서 외교부는 지난달 26일 미쓰비시중공업 근로정신대 강제노역 피해자 양금덕·김성주 할머니의 상표권·특허권 특별현금화 명령 사건을 심리 중인 대법원에 의견서를 제출해 문제 해결을 위한 `다각적 외교 노력`을 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에 대해 피해차 측이 반발한 것에 대한 목소리를 담은 것으로 풀이된다.

그는 “평화와 안보에 여야가 따로 있지 않고 국민 삶에 진보, 보수가 따로일 수 없다”며 “한반도 평화와 외교 안보가 당리당략에 의해 희생되려 한다면 온 힘을 다해 견제할 것이며 국익 중심의 실용주의를 벗어나지 않고, 합리적 국제연대의 틀을 깨지 않도록 책임을 다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그림 같은 티샷
  • 홈런 신기록 달성
  • 꼼짝 마
  • 돌발 상황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