與 “김문기 모른다는 이재명, 동지도 불리해지면 모른다 발뺌”

  • 등록 2023-03-04 오후 3:30:06

    수정 2023-03-04 오후 3:30:06

[이데일리 송혜수 기자]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허위사실 공표 혐의(공직선거법 위반) 사건의 첫 재판에 출석해 혐의를 전면 부인한 데 대해 국민의힘은 “술 마시고 운전은 했지만 음주운전은 아니라 우기는 꼴”이라고 비판했다.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지난 3일 오전 서울 서초구 서울중앙지방법원에서 열리는 공직선거법 위반 관련 첫 공판에 피고인 신분으로 출석하고 있다. 이 대표는 민주당 대선 후보였던 2021년 방송 인터뷰 등에서 고(故) 김문기 성남도시개발공사 개발1처장에 대해 “시장 재직 때는 알지 못했다”고 말해 허위 사실을 공표한 혐의를 받는다. (사진=뉴스1)
4일 양금희 국민의힘 수석대변인은 논평을 내고 “이재명 대표가 재판에 나가 허위 발언을 전면 부인했다. 대장동 개발 의혹이 자신의 대선 길에 악재로 터지자 이 대표는 사건의 핵심 관련자인 고(故) 김문기 처장을 모른다고 했다”라며 운을 뗐다.

양 수석대변인은 “여행도 가고 골프도 함께 했을 뿐만 아니라 10여 차례 대면 보고까지 받은 것으로도 알려졌지만, 이 대표는 여전히 몰랐다는 주장을 굽히지 않고 있다”라며 “마치 술을 마시고 운전은 했지만, 음주운전은 아니라 우기는 꼴”이라고 지적했다.

그는 “이 대표의 습관적인 모른다 주장은 동일한 행태가 있다”라며 “자신의 범죄 혐의가 가시화되는 순간, 관련자들의 진술과 증거들이 쏟아져 자신에게 위기가 되는 순간, 이 대표는 늘 모른다는 거짓 해명을 늘어놨다”라고 했다.

이어 “쌍방울 김성태 회장이 국내로 압송될 때 이 대표는 쌍방울과의 관계를 부인했다”라며 “이후 경기도의 대북 사업비를 김 회장이 대납하자 이 대표는 이화영 폰으로 김성태와 통화하며 고맙다고 말한 것이 드러나기도 했다”라고 말했다.

또 “경기지사 선거 토론회에서는 친형 강제 입원 혐의에 관여한 바 없다고 했었다”라며 “이는 항소심에서 당선무효형이 선고됐지만 대장동 자금이 흘러간 의혹을 받는 권순일 대법관은 사건을 무죄 취지로 파기 환송해 이 대표의 대선행을 열어줬다”라고 비판했다.

양 수석대변인은 “어제의 동지도 불리해지면 모른다고 발뺌하는 정치인이 야당 대표직을 꿰차고 앉아 국회를 혼란하게 하고 국민들을 피곤하게 한다”라며 “언제까지 이 대표의 거짓 주장을 보고 있어야 하나. 민주당 대표가 아닌 ‘피의자 이재명’으로, 모든 거짓의 방탄을 벗고 법과 국민 앞에 서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같은 날 장동혁 원내대변인도 논평을 통해 “이 대표는 ‘김만배를 모른다고 한 윤석열 대통령은 각하가 되고 김 처장을 모른다고 한 나는 기소됐다’고 검찰을 공격했다”라며 “신호위반으로 걸리자 왜 나만 잡느냐고 큰소리치는 것과 다름없다”라고 했다.

이어 “그래놓고 정작 판사 앞에서는 묵묵부답으로 일관했다”라며 “그저 변호인을 통해 ‘몇 번 봤다고 아는 사람이냐’면서 발뺌하기 급급했다”라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이 대표에게 묻는다”라며 “대체 아는 사람의 기준이 무엇이냐. 혹시 박홍근 원내대표는 아시냐”라고 되물었다.

앞서 지난 대통령 선거 과정에서 고(故) 김문기 전 성남도시개발공사 개발1처장과 백현동 개발에 관한 허위사실을 공표한 혐의로 재판에 넘겨진 이 대표는 전날 자신의 혐의에 대해 전면 부인했다.

이날 이 대표 측 변호인은 서울중앙지법 형사합의34부(강규태 부장판사) 심리로 열린 첫 공판에서 “어떤 사람을 몇 번 이상 보면 안다고 해야 하는지, 어떤 기준인지 모르겠다”며 “어떤 사람을 아는지 여부는 경험한 내용과 횟수로만 증명할 수 잇슨 것이 아니다”라고 주장했다.

변호인은 또 “피고인의 발언 내용은 ‘성남시장 재직 당시 김문기씨를 몰랐다’는 것인데, 이는 시간과 공간이 특정되는 구체적 사실이 아니라 주관적인 것에 불과하다”라며 “사람을 안다는 기준은 상대적이고 평가적인 요소가 있다. 한 번만 봤어도 안다고 말하는 사람이 있는가 하면 몇 번을 만났어도 모른다고 말하는 사람도 있는데 개인적으로 안다는 말은 사적인 친분이 있다는 뜻으로 보인다”라고 주장했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아빠 최고!
  • 이엘 '파격 시스루 패션'
  • '내려오세요!'
  • 행복한 강인이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