엘브이엠씨홀딩스, 카카오모빌리티와 스마트 모빌리티 사업 가속

라오스 시장 선점 후, 인도차이나 반도로 사업 확장
  • 등록 2023-01-31 오전 8:53:40

    수정 2023-01-31 오전 8:53:40

[이데일리 김인경 기자] 엘브이엠씨홀딩스(900140)는 라오스 비엔티안에서 카카오모빌리티와 연내 라오스 전용 서비스 플랫폼 구축 및 현지에 적합한 모빌리티 서비스 출시를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31일 밝혔다. .

양사는 모빌리티 플랫폼 서비스 런칭과 친환경 전기 이동수단 도입 및 보급을 동시에 진행한다. 또한 지도와 관심지점(POI) 등 모빌리티 사업에서도 협력을 확대해 향후 데이터 기반 신규사업도 추진할 예정이다.

회사 관계자는 “인도차이나 반도 국가들은 가구당 자동차 보급률이 5% 미만으로 낮아 스마트 모빌리티 서비스의 필요성이 꾸준히 대두되는 마켓으로 성장 잠재력이 매우 크다”며 “라오스 정부는 친환경 차량 보급 확대에 대한 적극적인 지원을 약속하고 있고 국민들은 개선된 교통수단 서비스로 삶의 질이 높아지는 것에 큰 기대를 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라오스 사업 모델을 적용해 인도차이나 반도 전역에 온오프라인 시너지를 활용한 모빌리티 사업을 지속적으로 확대해 나갈 것이다”고 덧붙였다.

엘브이엠씨홀딩스는 지난 30년간 자동차 제조, 판매 등 모빌리티 관련 사업을 주축으로 성장했다. 라오스 전국에 물류거점 및 서비스 센터를 갖추고 있어 이번 스마트 모빌리티 관련 사업이 구축될 경우 시너지가 예상된다. 또한 베트남, 미얀마, 캄보디아에 자동차 제조 공장을 운영하고 있어 사업을 확대해 간다는 계획이다.

한편 엘브이엠씨홀딩스는 지난해 라오스 건설교통부 및 경제 기획 투자부와 업무협약을 맺고 라오스 전역을 연결하는 스마트 모빌리티 사업 주사업자로 선정됐다. 온오프라인을 연계해 라오스 전 지역 및 베트남, 캄보디아, 태국, 미얀마 등 국경 인근 국가로 모빌리티 서비스를 제공하는 프로젝트다. 맞춤형 호출인 라이드헤일링 서비스, 교통 수단간 연계 플랫폼 및 통합 결제 시스템, 차량 판매와 애프터서비스, 전기차량 충전소 보급확대 등 다양한 사업들이 있다.

엘브이엠씨홀딩스는 인프라 구축도 진행하고 있다. 국영기업인 라오스 전력청과 전국적으로 전기 충전소, 대형 상업시설 건립 및 스마트 주차장 사업확대를 위한 합자법인설립관련 업무협약도 체결했다. 또한 인도차이나 은행과 연계한 장기 할부금융 상품을 출시해 부담 없이 차량을 소유하고 참여할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
안규진 카카오모빌리티 부사장(왼쪽)과 오세영 엘브이엠씨홀딩스 회장(오른쪽)이 업무협약식 체결 후 기념사진을 찍고 있다.[엘브이엠씨홀딩스 제공]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돌발 상황
  • 이조의 만남
  • 2억 괴물
  • 아빠 최고!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