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석열, 촬영 중 낙마로 숨진 말에 `애도`

페이스북 통해 죽은 말과 다친 스턴트 배우 위로
"과도한 관행 있었다면 개선해야"
  • 등록 2022-01-22 오전 11:33:13

    수정 2022-01-22 오전 11:33:13

[이데일리 김유성 기자]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 후보는 국내 사극 드라마 촬영 중 낙마 사고로 숨진 말(馬)에 애도의 뜻을 표명했다. 부상 당했던 스턴트 배우에 대한 쾌유도 빌었다.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 후보 (국민의힘 제공)
22일 윤 후보는 자신의 페이스북을 통해 “최근 한 사극 드라마 촬영 중 낙마 장면을 찍으며 넘어진 말이 죽었다는 안타까운 소식을 들었다”면서 “해당 장면을 촬영했던 스턴트 배우도 다치고 정신을 잃었다는데 쾌유를 빈다”고 밝혔다.

낙마 촬영은 배우와 말 모두에게 위험한 촬영이다. 해외에서는 말이 죽거나 다치는 장면에는 정교한 모형을 쓴다. 실제 말과 인형 말을 한 장면에 담고 기술적으로 촬영해 실제처럼 보이게 한다.

윤 후보는 “동물에게 위험한 장면은 사람에게도 안전하지 않다”면서 “만약 말 다리에 줄을 묶어 강제로 넘어뜨리는 등의 과도한 관행이 있었다면 이번 기회에 개선하고 선진화된 촬영 환경을 만들어야 한다”고 주장했다.

그는 “생명보다 중요한 것은 없다”면서 “사람과 동물 모두가 안전한 제작 환경을 만들도록 공영방송이 조금 더 노력을 기울여달라”고 촉구했다.

문제가 된 장면은 KBS 대하 사극 ‘태종 이방원’에서 나왔다. 지난해 11월2일 ‘태종 이방원’ 7회에서 방영된 이성계(김영철)의 낙마 장면을 촬영하던 중 사고가 발생했다.

낙마하는 과정에서 말은 심하게 땅에 부딪혔고 스턴트 배우도 정신을 잃는 충격을 받았다. 일주일 뒤 말이 숨진 것으로 알려지면서 논란이 커졌다.

지난 19일 동물자유연대는 성명서를 내고 KBS 대하사극 ‘태종 이방원’ 제작진이 말을 활용한 촬영을 할 때 동물학대가 이뤄졌다며 해명을 요구하기도 했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돌발 상황
  • 이조의 만남
  • 2억 괴물
  • 아빠 최고!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