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명 생일날` 소환장 보낸 檢…李의 연말 운명은[국회기자 24시]

‘성남FC’ 후원금 의혹 관련 檢 소환 통보
李, 尹 직격 "내가 그렇게 무섭나"
턱밑까지 쫓아온 ‘사법 리스크`에 친명마저 갈려
檢 출석 불응→출석 검토하는 野
  • 등록 2022-12-24 오전 11:10:00

    수정 2022-12-24 오전 11:10:00

[이데일리 이상원 기자]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성남FC’ 후원금 의혹과 관련 검찰의 소환 통보를 받았습니다. 이 대표가 지난 22일 민생현장을 찾는 ‘국민 속으로, 경청투어’ 일정을 떠나 여의도에 없던 틈이었는데요. 이 대표는 윤석열 정권을 향해 “자신이 그렇게 무섭나”라며 결백하고 또 당당한 모습을 내비쳤습니다. 검찰의 ‘연내 기소’도 관측되고 있는 가운데 이 대표의 검찰 출석 여부에 관심이 쏠리고 있습니다.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지난 22일 오전 경북 안동 중앙신시장을 방문해 팥죽을 맛보고 있다.(사진=뉴시스)
李 “무혐의 난 성남FC 사안…尹, 가장 몰상식한 정권”

이 대표는 지난 22일 ‘성남FC 제3자 뇌물의혹’을 수사 중인 수원지검 성남지청 형사3부(부장검사 유민종)로부터 피의자 신분으로 출석해 조사받을 것을 통보받았습니다. 이 대표는 성남FC 제3자 뇌물의혹 사건과 관련 성남시장 시절 성남FC 구단주로 있으며 2016년부터 2018년까지 네이버, 두산건설 등 기업들로부터 160억여 원의 후원금을 유치하고, 이들 기업을 대상으로 건축 인허가 또는 토지용도 변경 등 편의를 제공했다는 혐의를 받고 있죠.

공교롭게도 이날은 이 대표의 ‘호적상’ 생일이었습니다. 이 대표는 강릉과학산업진흥원에서 열린 ‘국민보고회’에서 자신을 정조준한 검찰 수사 압박이 가중되는 상황을 두고 “검찰이 생일에 맞춰 소환장을 보낸 것이 아닌가 생각이 든다”면서도 “이재명을 죽이기 위해 화살을 쏘는데 잘 안 맞는다는 이야기가 있다, 문서상으로는 (생일로) 되어 있지만 이날이 제 생일인지 저도 잘 모른다”고 밝혔습니다.

이 대표를 둘러싼 ‘사법 리스크’가 턱밑까지 이르자 이 대표는 연일 직접 목소리를 높이기도 했습니다. 이 대표는 검찰에 불쾌감을 가감없이 드러냈죠. 그는 본인의 고향인 경북 안동의 중앙신시장 연설에서 “이제는 무혐의 결정이 났던 성남FC 광고한 것 가지고 저를 소환하겠다고 하는데 이재명이 그렇게 무섭나”라며 “정치를 이렇게 하면 당장은 통할지 몰라도 반드시 대가를 치르게 된다”고 엄포를 놓았습니다. 윤석열 정권을 향해서도 그는 “이재명을 죽인다고 무능함과 불공정함이 감춰지지 않는다. 가장 불공정하고 몰상식한 정권이 바로 윤석열 정권”이라고 직격을 가했죠.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지난 22일 경북 안동시 중앙신시장을 방문한 자리에서 지지자와 시민들에게 인사말을 하고 있다.(사진=연합뉴스)
민주당은 검찰의 일방적인 통보에 불만을 터뜨렸습니다. 이 대표 측은 검찰 측으로부터 지난 21일 오후 6시께, 오는 28일 검찰 출석 요구를 받았다고 전했는데요. 사전 조율 없이 일방적으로 통보한 후 그 다음날인 22일 오전 9시 무렵 소환 통보 내용을 담은 팩스 한 장을 보냈다고 설명했습니다.

민주당은 ‘철통 방어’에 나섰습니다. 대표 친명(親이재명)계인 정청래 최고위원은 “이 대표에 대한 소환 통보는 의도는 불순하고 악의적이며 내용은 허접하고 태도는 무례하기 짝이 없다”며 “몇 년째 수사에서 무혐의 된 건을 다시 꺼내 들고 제1야당 대표를 ‘팩스 소환’하겠다는, 이보다 나쁜 검찰이 어딨느냐”고 불만을 터뜨렸습니다.

국민의힘은 즉각 검찰 소환 통보에 응할 것을 촉구했습니다. ‘이재명 방탄’ 프레임을 또다시 겨냥한 것이죠. 양금희 국민의힘 수석대변인은 “거대 의석 방패막이 뒤에 잠시 몸을 숨겨볼 순 있어도 진실은 드러나기 마련”이라며 “검찰 수사 과정상 필요 시 피의자에게 소환을 요구하는 것은 당연한 절차”라고 비판했습니다. 국민의힘 당권주자인 김기현 의원도“이 대표가 ‘이재명이 그렇게 무섭나’라고 했는데 무섭기는커녕 도리어 민주당 대표를 계속 하는 것이 우리당 지지율에는 더 도움이 될 것 같다”며 검찰 소환을 ‘이재명 죽이기’, ‘야당 파괴’ 등으로 규정한 이 대표 발언에 응수했습니다.

측근 이어 李 정조준한 檢…李, 검찰 출석하나

이제는 이 대표의 ‘검찰 출석 여부’에 이목이 끌리고 있습니다. 앞서 이 대표 측은 “이미 끝난 사안에 다시 응하는 것은 불필요하다고 결론을 내렸다”며 검찰 소환 불응에 무게를 실었지만 이 대표가 ‘결자해지’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곳곳에서 나오자 이 대표의 ‘출석 시나리오’도 검토되는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이 대표는 오히려 김건희 여사의 소환을 요구했는데요. 지난 24일 오전 강원 춘천에서 열린 현장 최고위원회의에서 회의가 종료되기 직전 마이크를 잡고 “그냥 넘어갈까 했는데 혐의도 뚜렷하지 않은 ‘이재명에게 언제 소환에 응할 것이냐’ 물을 것이 아니다”라며 “‘중범죄 혐의가 명백한 대통령 가족은 언제 소환 조사받을 것이냐’를 먼저 물어보시기 바란다”고 불쾌감을 내비쳤습니다.

더구나 지난 대선에서 8억원 대 불법 선거 자금을 받은 혐의로 기소된 김용 민주연구원 부원장의 정치자금법 위반 사건 첫 공판준비 기일이 전날 이뤄지면서 검찰의 수사망은 점점 좁혀온다는 분석입니다. 이에 따라 이 대표를 둘러싼 ‘사법 리스크’ 악화에 당내 비토 목소리가 점점 거세지고 있는 형국입니다. 비명(非이재명)계 의원은 “‘이재명 방탄’이라는 블랙홀에 빨려 들어가는 시점에서 나올 때”라고 강조했습니다. 이번만큼은 당이 아닌 본인이 나서야 한다는 목소리였습니다.

이 대표의 호위무사를 자처하는 친명(親이재명)계마저도 의견이 갈렸습니다. ‘성남FC’ 후원금 의혹은 앞서 무혐의가 난 사건이기에 응할 필요가 없다는 의견과 이 대표가 나서야 한다는 입장이 팽팽하게 맞서면서인데요. 민주당이 외치는 ‘원팀’ 기조마저 흔들리는 모양새입니다. 이 대표의 ‘연내 기소’도 검토하는 등 검찰의 칼날이 맹추위만큼이나 매서워지는 가운데 ‘결백’을 주장하는 이 대표가 검찰에 맞서 국민과 당내 의원들 앞에 소상히 밝혀보는 것은 어떨까요.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지난 23일 오전 강원 춘천시 강원도당에서 열린 제49차 현장최고위원회의에 참석해 인사말을 하기 전 마스크를 벗고 있다.(사진=연합뉴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미녀 골퍼' 이세희
  • 돌발 상황
  • 2억 괴물
  • 아빠 최고!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