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독]롯데그룹, 헬스케어 사업 키운다..삼성전자 출신 임원 영입

롯데지주, 지난 1일 경영혁신실 산하 헬스케어팀 신설
LG전자·SK텔레콤 거친 해외파 우웅조 상무보 팀장으로
  • 등록 2021-08-19 오전 7:30:00

    수정 2021-08-19 오후 9:17:22

[이데일리 유현욱 기자] 롯데그룹이 이달 초 지주사에 헬스케어 컨트롤타워를 설치하고 외부에서 담당 임원을 영입한 것으로 확인됐다. 계열사별로 산재해 있는 관련 사업을 한데 모아 시너지를 내기 위한 조직 개편 및 인사 발령으로 풀이된다.

19일 재계에 따르면 롯데지주는 지난 1일 경영혁신실 산하에 헬스케어팀을 신설하고 외부 출신인 우웅조(사진) 상무보를 팀장으로 선임했다. 신동빈 롯데그룹 회장이 지난달 1일 오후 열린 ‘2021 하반기 가치창출회의(VCM·Value Creation Meeting, 옛 사장단회의)’에서 “핵심 인재를 확보하고 공정한 인사 시스템을 구축하라”고 당부한 지 한 달 만에 이뤄진 후속조치였다. 신 회장은 같은 날 밤 이어진 사장단과의 만찬 자리에서도 그룹 내 인재가 없다며 호통을 친 것으로 알려졌다.

우 팀장은 미국 매사추세츠주에 있는 사립 종합대학 ‘보스턴 칼리지’에서 컴퓨터공학 학사 학위를 취득했다. 이후 국내로 들어와 공군 장교로 전역한 뒤 가상 이미지 솔루션 전문업체인 ‘애드버추얼’에서 커리어를 시작했다.

이후 ‘LG전자’ ‘SK텔레콤’ 등 대기업으로 이동해 핸드셋 등 웨어러블 기기를 제작하고 마케팅하는 일을 맡았다. 2014년 11월부터는 ‘삼성전자’에서 헬스 서비스 및 플랫폼 업무를 담당했다. 이처럼 정보통신(IT)업계에서 잔뼈가 굵은 우 팀장을 롯데그룹이 스카우트한 것은 신수종(新樹種) 중 하나로 헬스케어를 낙점했기 때문으로 보인다.

그룹 내 선발대 격인 ‘롯데벤처스’는 시니어 헬스케어 플랫폼 ‘케어닥’ 등에 투자사로 참여했다. ‘롯데케미칼·롯데정밀화학’ 등과 함께 130억 원 규모로 ‘롯데케미칼이노베이션펀드 2호’를 조성하고 글로벌 바이오헬스케어 분야의 투자처를 물색하고 있다.

그룹의 주력인 유통BU(비즈니스유닛) 역시 헬스케어를 차세대 먹거리로 삼았다.

헬스앤뷰티(H&B) 스토어 롭스 사업부를 흡수한 롯데마트는 지난달 1일 남양주시에 760m²(약 230평) 규모의 ‘비바건강마켓’ 1호점을 개장했다. 뷰티에 치우쳐 있는 롭스 매장을 줄이는 대신 헬스케어에 특화한 점포를 새로 선보인 것이다. 의료정보 분석 IT 스타트업 ‘투비콘’의 맞춤형 건강기능식(이하 건기식) 추천 서비스 ‘필그램’과 연동해 개인의 건강 상태, 식습관 등을 검토한 뒤 보충이 필요한 영양소를 알려주고 이를 소분해 판매하는 곳이다.

롯데하이마트 또한 라이프스타일숍 콘셉트의 메가스토어 여러 군데에 헬스케어 전용공간을 두고 있다. 롯데하이마트는 “최근에는 디지털 헬스케어에 대한 높은 관심으로 스마트워치의 활용도가 높아지는 등 다양하고 빠르게 변하는 소비자의 니즈를 반영한 다양한 기능성 제품이 출시됨에 따라 시장 성장을 기대해 볼 수 있다”고 했다.

우 팀장이 ‘원격 진료 시스템과 단말장치 및 방법’에 대한 특허권자임을 감안하면 롯데의료재단 보바스기념병원에 이를 접목해보려 할 가능성도 있다. 롯데는 지난해 5월 전 그룹사 대표와 기획 담당 임원들을 대상으로 사내 경영 지침서 ‘코로나19 전과 후(BC and AC)’를 만들어 배포했는데 여기에서 “원격진료 시장의 성장”을 예견한 바 있다.

집필진은 “의료계의 강력한 반대로 미뤄지고 있던 원격진료에 대한 수용 가능성이 높아지고 있다. 진료 현장에 감염의 위험이 상존하는데 지금까지 왜 작은 질환까지 굳이 대면진료를 해야 했는지에 대한 회의가 생겨나고 있다”며 의료진의 감염 예방을 돕는 의료용 협진 로봇이 푸드테크 로봇과 함께 주목받을 것으로 내다봤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그림 같은 티샷
  • 홈런 신기록 달성
  • 꼼짝 마
  • 돌발 상황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