송가인·서경덕, 유네스코 인류무형유산 ‘아리랑’ 알리기 나선다

  • 등록 2022-01-27 오전 6:00:00

    수정 2022-01-27 오전 10:31:20

가수 송가인과 서경덕 교수가 참여한 한국 유네스코 인류무형유산 홍보 영상 캠페인 중 세번째 편 ‘아리랑’에 참여했다.


[이데일리 강경록 기자] 가수 송가인과 서경덕 교수가 아리랑을 알리기 위해 손을 잡았다.

문화재청과 한국문화재재단은 한국 유네스코 인류무형유산을 국내외 알리기 위한 영상 캠페인 4부작 중 세번째 편을 26일 공개했다. 이번 영상의 주제는 ‘아리랑’으로, 국악과 대중음악 모두에서 실력을 인정받는 송가인이 해설을 맡았다.

이번 영상 캠페인의 이름은 ‘같이해서 잇다, 가치를 잇다’다. 유네스코 인류무형유산으로 등재된 한국의 문화유산을 홍보하는 것이 목적이다. 올해 영상 제작에는 서경덕 교수가 참여했다. 지난해 ‘한산 모시짜기 편’과 ‘김장문화’ 편에서는 각각 나영석 PD와 배우 안성기와 협업해 큰 화제를 모았다.

이번에 공개되는 ‘아리랑’ 편은 시대와 지역을 넘나들며 오랫동안 전승되어 온 아리랑의 인류무형문화유산으로서의 가치를 소개한다. ‘아리랑’은 전통 사회의 서민들이 느끼는 기쁨과 슬픔을 담고 있지만, 오늘날에도 응원곡, 대중음악, 문학 등에서 활발히 변주되며 대표적인 민요로 자리 잡았다.

영상에서는 클래식, 인디밴드, 록그룹 및 국내외 다양한 연주자들의 아리랑 공연을 통해 어떤 장르와도 어울려 누구나 즐길 수 있는 아리랑의 특징을 담았다.

서경덕 교수는 “케이팝(K-POP)이 전 세계적인 인기를 얻고 있는 가운데 그 감성의 원천이라 할 수 있는 아리랑을 국내외 누리꾼들에게 제대로 소개하고 싶었다.”라고 영상 기획에 참여한 이유를 전했다.

해설을 맡은 송가인은 “유네스코 인류무형문화유산인 ‘아리랑’을 목소리로 전하게 되어 영광이며, 많은 누리꾼들이 시청해 주길 바란다.”라고 소감을 전했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돌발 상황
  • 2억 괴물
  • 아빠 최고!
  • 이엘 '파격 시스루 패션'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