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지현의 IT세상]AI·메타버스·블록체인…새해 밝히는 IT기술

  • 등록 2022-12-22 오전 6:15:00

    수정 2022-12-22 오전 8:33:31

[김지현의 IT칼럼니스트] 팬데믹에 미중 갈등, 러시아에 대한 경제제재가 가져온 각국의 정치 논리로 각자도생의 시대다. 국가는 자국민과 자국 기업의 안녕과 이윤을 위해 보호무역 정책과 폐쇄정책을 고수하고 있다. 그 과정에 개인과 기업은 생존과 행복을 추구하기 위한 더 나은 선택을 해야 하고, 이를 도와주는 기술에 더욱 의존할 것이다. 지난 2년간의 팬데믹으로 변동성이 극도로 심해진 이때, 내년에도 불안과 불안정 속에 한 치 앞을 내다볼 수 없는 극심한 변화가 예상된다. 이 같은 전환기 정보기술(IT)산업은 우리 삶에 어떻게 다가올까. 디지털, 인터넷 기술은 어떤 특징을 갖고 진화할까. 어떤 기술이 더 주목받고 어떻게 활용돼 우리 삶을 더욱 풍요롭게 해줄까.

우선 국가나 기업이 갖는 절대 권력과 중앙화된 권한이 절대 안녕을 가져다 줄 것이라는 믿음이 흔들리고 있다는 점에 주목할 수 있다. 탈중앙화 속에 함께 공존하고 권한을 나누고, 공정한 분배가 보장돼야 하고 이를 가능하게 해주는 기술에 대한 수요가 커질 것이다. 바로 블록체인이다.

탈중앙화된 기술적 특성을 가진 블록체인을 활용해 상생과 공정의 가치를 보증하고 이해관계자들이 투명하게 이윤을 분배받도록 하는 솔루션들이 앞으로 더 각광받을 것으로 보인다. 소위 De-Fi, NFT, DAO와 토큰 등의 블록체인을 활용한 기술들이 그런 용도로 주목을 받으며 현장에서 실질적인 비즈니스 솔루션으로 활용되고 있다. 물론 블록체인의 킬러앱인 암호화폐에 대한 부정적 인식이 커지고 투자도 정체되고 있어 이들 블록체인 솔루션들에 대한 의심의 눈초리가 있는 것은 사실이다. 하지만, 오히려 이런 악재가 블록체인 시장에는 옥석을 가리는 계기가 돼 내실있는 성장을 해나갈 것으로 기대된다.

팬데믹에 따른 2년의 사회적 거리두기로 인해 급속하게 확산된 비대면 서비스도 좀 더 활성화될 것으로 보인다. 더 나은 비대면 서비스의 경험을 완성해주는 기술에 대한 필요성이 커지는 상황에서 평면적인 모니터 속이 아닌 3D의 가상공간 속에서 좀 더 몰입감 넘치고 입체적인 경험을 제공하는 서비스 등에 대한 요구가 커져갈 것이다.이를 위해 VR, AR 등을 활용한 메타버스 기술과 아바타를 이용한 소셜 서비스에 대한 시도가 전방위로 펼쳐질 것으로 보인다. 키보드, 마우스, 손가락 터치를 벗어나 아바타를 조작하면서 가상공간 속을 유영하며 멀티모달 인터페이스로 인터넷 서비스를 사용하기 위한 기술들이 더욱 고도화될 것이다. 그 과정에서 현실을 그대로 가상 속으로 옮겨와 현실과 가상이 온전하게 동기화되는 디지털 트윈 기술도 그간 공장에서만 제한적으로 사용됐지만, 앞으로는 엔터테인먼트와 이러닝, 영상편집 등 좀 더 폭넓은 영역에 적용돼 갈 것이다.

이모티콘 비즈니스도 한 단계 도약할 것으로 전망된다. 바로 제페토, 이프랜드, 로블록스와 포트나이트 등에서 이용되는 아바타로 진화해갈 것이다. 아바타는 이모티콘과 달리 3D로 제작돼 입체적으로 움직인다. 수 백만개, 수 천만개의 조합을 통해 지문처럼 개인마다 모두 다른 모습으로 오직 나만이 소유할 수 있다. 게다가 그 아바타에 신발, 모자, 옷 등의 다양한 아이템을 이용해 개성있게 꾸밀 수 있으므로 이모티콘보다 훨씬 역동적으로 모습을 바꿔가며 꾸밀 수 있다. 그런 아바타는 메타버스 서비스를 이용하면서 상대방에게 늘 보여지기 때문에 사용처도 다양할 수 밖에 없다. 그렇게 이모티콘보다 더 다양한 사용처와 더 큰 규모의 비즈니스 모델로 아바타 생태계가 형성되고 있다.

기업은 불안정한 시기를 견디기 위해 상품 기획이나 개발, 마케팅에 있어 보다 경제적이고 정교한 선택을 할 것으로 보인다. 이를 위해 초개인화된 타기팅과 데이터 수집을 위한 기술 그리고 불투명한 미래를 예측하기 위한 정교한 수요예측 기술들이 주목받게 될 것이다.

즉, 여전히 기업의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은 가속화될 것이고 그 과정에 클라우드는 더욱 보편적 기술로 고도화될 것이다. Cloud native를 이용한 소프트웨어 개발과 기업 서비스 운영 그리고 클라우드도 하이브리드 클라우드, 멀티 클라우드 등의 다양한 기업 수요에 맞게 다변화될 것이다. 그 과정에서 클라우드에 쌓인 빅데이터를 활용한 AI 기술에 대한 수요는 한 단계 도약하고 더 넓은 영역에서 필요로 하게 될 것이다. 그 과정에서 기존에 측정하기 어려웠던 데이터 수집에 대한 요구가 커지면서 센서 네트워크나 IoT 기술에 대한 수요도 커져갈 것이다. 또한, VIP 고객 대상의 멤버십 프로그램과 팬덤 커뮤니티의 운영을 위한 NFT, DAO 등이 IT 기업 외의 여러 산업 분야에서도 채택되며 디지털 기술이 전방위로 확산될 것으로 예상된다.

이때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의 지렛대 역할로 AI의 중요성이 더욱 확대될 것이다. 이미 기업 일선 현장에는 5년 전부터 기업의 경영 과정에서 쌓인 데이터들을 클라우드에 수집해 이를 AI로 분석함으로써 비즈니스 문제를 해결하고 업무 효율성을 높여주는 솔루션들이 산업별, 직무별로 다양하게 사용되고 있다. 제조업이나 금융업, 공장에서의 제품 생산이나 신용 평가 등에만 사용되는 것이 아니라 의료, 방송, 유통, 농업 등의 다양한 산업과 HR, 영업, 마케팅 등에 전방위적으로 활용되고 있다.

2023년에는 AI가 기업 현장에 보다 깊숙이 도입돼 옆에서 일하는 동료처럼 AI의 도움을 받아 일하게 되는 현상이 본격화될 것이다. AI가 노동 시간을 도와주고 업무의 조력자 역할을 하면서 업무 효율성이 높아져 기업의 생산성 증대에 실질적 도움을 줄 것이다. 또한 개인 역시 AI를 마치 앱처럼 사용하면서 필요한 컴퓨터 작업이나 인터넷 서비스 사용 등일상의 편의를 도모하는데 도움을 받는 기회가 커져갈 것이다. AI의 도움을 받아 영어 학습을 하고, 바둑을 배우며, 영상 편집을 하고, 자막을 달며, 그림을 그리고, 회의록을 작성할 수 있을 것이다. 그렇게 AI는 업무와 일상 그리고 일과 취미, 학습에 스며들 것이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미녀 골퍼' 이세희
  • 돌발 상황
  • 2억 괴물
  • 아빠 최고!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