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스타 2018] 박재민 넥슨 본부장 "내년 모바일 경쟁 치열해진다"

넥슨, 대작 게임 '트라하'로 2019년 전반부 히트 노려
  • 등록 2018-11-19 오전 4:00:00

    수정 2018-11-19 오전 4:00:00

[부산=이데일리 김유성 기자] 넥슨에서 모바일 게임 사업을 총괄하고 있는 박재민 넥슨 모바일사업본부 본부장은 내년도 국내 모바일 게임 업계가 치열해질 것으로 예상했다. 올해보다 더 많은 대작이 넥슨과 넷마블, 엔씨소프트 등에서 나올 것이라는 전망이다.

중국 시장에 대해서는 긍정적으로 평가했다. 여전히 수출길이 막혀있지만 현지 중국인들의 수요가 높을 것이라는 예상이다.

박재민 넥슨 본부장


18일 박 본부장은 이데일리와의 인터뷰에서 “내년에는 트라하 등 대형 타이틀을 중심으로 신작 모바일 게임 전략을 가져가겠다”며 “기존 인기 게임의 IP(지적재산권)을 활용한 게임도 활발히 출시할 것”이라고 말했다.

실제 넥슨은 이번 지스타에만 14개 신규 게임을 선보였다. 이중 12개가 모바일 게임이다. 박 본부장은 내년도 서비스 예정인 대작 모바일 게임 ‘트라하’를 필두로 순차적으로 신규 게임을 출시한다는 방침이다. 1996년 세계최초 다중역할수행게임(MMORPG)로 인정받은 ‘바람의나라’나 ‘마비노기’처럼 넥슨을 대표하는 IP도 모바일 게임으로 출시된다.

올해 국내 모바일 게임 업계는 ‘리니지M’과 ‘리니지 레볼루션’처럼 시장 판도를 뒤집는 대작 게임이 없었다. 넥슨의 대형 MMORPG ‘카이저’, 펍지의 ‘배틀그라운드 모바일’, 위메이드의 ‘이카루스M’ 등이 소개됐지만 1위(구글 플레이 최고매출 기준) 타이틀을 빼앗지 못했다.

더욱이 해마다 대작 모바일 게임을 출시했던 넷마블도 올해는 조용했다. 주 52시간제 시행에 따른 사내 인력 운영 정책의 변경, 해외 시장 집중 등의 요인이 컸다.

그러나 올해는 넥슨을 비롯한, 엔씨소프트, 넷마블 간 치열한 신작 경쟁이 예고되고 있다. 넷마블은 다음달 ‘블레이드 & 소울 레볼루션’을 출시한다. 이번 지스타에 불참했던 엔씨소프트는 사전 행사를 통해 리니지2M 등 차기작을 소개했다.

해외 사업도 더 활발해질 것으로 박 본부장은 예상했다. 그는 “넥슨의 또다른 과제는 올해에 이어 내년에도 글로벌 성과를 이어가는 것”이라며 “한국과 일본, 대만·동남아, 북미·유럽 식으로 시장을 정리할 수 있다”고 말했다.

중국 시장에 대해서는 말을 아꼈지만 긍정적인 전망을 했다. 지난 2월 이후 중국 정부는 여전히 한국 게임사들의 자국 수출길을 막아 놓은 상태다.

그는 “매우 중요한 시장이고, 계속 준비를 해야한다”면서도 “확실한 것은 중국 게임 밖에 못한 중국 게임 사용자들은 한국 게임 등 (해외 게임에) 목말라 있다는 점”이라고 말했다. 박 본부장은 “여러 가지 상황이 호전되면 서비스를 할 수 있을 것”이라고 기대했다. 언젠가 열릴 것으로 여기고 준비를 게을리하지 않겠다는 뜻이다.

넥슨 박재민 본부장
한편 넥슨은 이번 지스타에서 300부스를 운영했다. ‘바람의나라: 연’, ‘크레이지 아케이드 BnB M’, ‘테일즈위버M’, ‘마비노기 모바일’ 등의 클래식 IP 기반 모바일게임들과 차기 기대작 ‘트라하’를 소개했다.

넥슨 부스에는 개막 첫날에만 2만2000명이 방문했다. 전년 동일 대비 43% 증가한 기록이다. 당일 전체 방문자의 절반을 상회하는 수이기도 하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꼼짝 마
  • 우승의 짜릿함
  • 돌발 상황
  • 2억 괴물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