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승훈이 성대 창조" 완성형 신예 로시의 등장[김현식의 서랍 속 CD]

로시 데뷔 EP '셰이프 오브 로시'
  • 등록 2023-06-04 오전 11:30:00

    수정 2023-06-04 오전 11:30:00

로시 ‘다이아몬드’ 콘셉트 티저(사진=도로시컴퍼니)
로시 데뷔 EP ‘셰이프 오브 로시’
[이데일리 스타in 김현식 기자] 가요계 현장 곳곳을 누비며 모아둔 음반들을 다시 꺼내 들어보면서 추억 여행을 떠나보려 합니다. [편집자 주]

오늘 꺼내 들어본 서랍 속 CD는 가수 로시가 2018년 8월 30일 발매한 미니앨범(EP) ‘셰이프 오브 로시’(Shape Of Rothy)입니다. 로시가 앨범 발매 당시 서울 마포구 서교동 무브홀(현 무신사 개러지)에서 언론 쇼케이스를 진행할 때 받은 CD로 기억합니다.

‘셰이프 오브 로시’는 로시의 정식 데뷔작에 해당합니다. 로시는 앨범 발매 10개월 전 프리 데뷔 싱글 ‘스타즈’(Stars)로 대중에게 첫 인사를 건넸고, 여러 드라마 OST와 또 다른 싱글 ‘술래’로 목소리를 알린 뒤 ‘셰이프 오브 로시’를 내면서 정식 활동을 시작했습니다. 앨범은 정식 데뷔 전 선보인 ‘스타즈’와 ‘술래’에 신곡 ‘버닝’(Burning)과 ‘잃어버린 시간을 찾아서’를 더해 총 4곡으로 구성했고요.

로시는 ‘가요계 레전드’ 신승훈이 처음 제작한 솔로 여자 가수로 데뷔 전부터 관심을 한몸에 받았습니다. 그런 데다가 ‘스타즈’와 ‘술래’로 유니크한 음색과 잠재력을 증명한 터라 ‘셰이프 오브 로시’를 향한 기대감이 컸죠. 앨범 전곡 작곡 작업에 직접 참여한 신승훈은 쇼케이스 현장에 깜짝 등장해 “로시라는 배가 ‘스타즈’와 ‘술래’를 선보일 때 땅 위에 있었다면, 이젠 물 위에 오른 것 같다”면서 “로시가 좋은 길을 걸어가며 전천후 아티스트로 성장해나가도록 지원할 것”이라고 힘주어 말했습니다.

로시 데뷔 EP ‘셰이프 오브 로시’
당시 로시는 “신승훈 대표님이 저의 성대를 창조해주셨다”면서 “‘신승훈 뮤즈’라는 타이틀에 걸맞은 가수가 되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화답했는데요. 로시는 앨범을 낸 이후 한 달여쯤 지났을 때 기자와 진행한 인터뷰에서 “신승훈 대표님은 저에게 아빠 같은 존재”라면서 “허스키한 제 목소리가 싫어서 일부러 예쁜 목소리를 내려고 애쓸 때 대표님이 ‘곧 너의 목소리가 장점이 될 날이 올 거야’라는 조언을 해주신 적이 있다. 그런데 정말 지금은 제 목소리가 트렌디한 목소리가 됐다”고 언급하면서 신승훈을 향한 강한 신뢰감을 표하기도 했습니다.

‘셰이프 오브 로시’의 타이틀곡으로 내세운 곡은 사랑을 촛불과 반딧불이에 비유한 감각적인 가사와 노랫말이 돋보이는 업템포 트로피컬 하우스 장르 곡인 ‘버닝’이었습니다. ‘스타즈’와 ‘술래’가 서정적인 분위기의 발라드 곡이었기에 의외의 선택으로 여겨졌는데요. 로시는 쇼케이스 현장에서 댄스 퍼포먼스와 함께 ‘버닝’을 완벽 소화해 감탄을 자아냈습니다. 정식 데뷔를 알리는 신인 가수에게 “못 하는 게 뭐예요?”라는 질문이 나왔을 정도죠.

앨범에 서브 타이틀곡으로 담은 ‘잃어버린 시간을 찾아서’의 경우 마들렌과 홍차를 먹고 옛 기억을 되찾는다는 동화 같은 노랫말과 로시의 유니크한 음색, 리드미컬하고 몽환적인 멜로디가 잘 어우러진 곡입니다. 앞서 언급한 3곡과 또 다른 색깔과 매력을 지닌 곡이죠. ‘로시의 다양한 형태를 보여주겠다’는 포부를 담은 앨범명 ‘셰이프 오브 로시’에 걸맞게 수록곡 구성이 다채롭습니다.

로시 데뷔 EP ‘셰이프 오브 로시’
로시는 기자와 만났을 때 “연습생 초반 때는 리드미컬한 팝송을 좋아했고, 대표님께 발라드 부르는 법을 배운 이후부턴 발라드가 좋아졌는데 지금은 댄스곡도 놓치고 싶지 않아졌다”면서 다양한 장르의 음악을 소화하는 가수가 되고 싶다는 야망을 드러냈습니다. 롤모델로는 아이유를 꼽았고요.

실제로 로시는 ‘셰이프 오브 로시’로 정식 데뷔한 이후 다채로운 음악을 선보이며 스펙트럼을 넓혀왔습니다. 2019년엔 알앤비 힙합 트랙 ‘비’(BEE)로 활동하며 힙한 면모를 드러냈고, 2020년과 2021년에는 각각 엑소 찬열의 멜로디 랩을 더한 여름 시즌송 ‘오션 뷰’(OCEAN VIEW)와 EDM 알앤비 트랙 ‘콜드 러브’(COLD LOVE)를 선보이기도 했고요.

최근엔 신곡 ‘다이아몬드’(Diamond)로 컴백했습니다. 이번엔 오랜만에 프리 데뷔곡 ‘스타즈’와 비슷한 결의 발라드 트랙을 앞세워 컴백해 리스너들의 감성을 자극하는 중입니다. 어느덧 프리 데뷔곡 ‘스타즈’ 발표 이후 6년. 로시가 한층 짙어진 음색과 감성이 진하게 녹여낸 ‘다이아몬드’로 도약을 이뤄내길 기대해보겠습니다.

로시 ‘다이아몬드’ 콘셉트 티저(사진=도로시컴퍼니)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돌발 상황
  • 이조의 만남
  • 2억 괴물
  • 아빠 최고!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