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너지대란 속 겨울 앞둔 유럽, 온수도 못 쓰게 한다고?

유럽 주요 국가들 에너지 절약 정책과 캠페인 잇따라
독일 사무실 온도 정하고 위생 외 온수 사용 금지 조치도
  • 등록 2022-10-15 오전 9:00:00

    수정 2022-10-15 오전 9:00:00

[이데일리 함정선 기자] 유럽의 주요 국가들이 겨울을 앞두고 강도 높은 에너지 절약 정책을 내놓고 있다. 러시아와 우크라이나 간 전쟁으로 시작된 에너지 대란의 영향을 최소화하기 위한 전략이라는 분석이다.

우리나라 역시 정부가 나서 에너지 절약을 중심으로 한 범정부 캠페인에 나선만큼 유럽 주요국의 에너지 절약 방안들에 대한 관심이 커질 것으로 예상된다.

15일 글로벌 공급망 분석센터에 따르면 독일은 지난 9월부터 내년 2월까지 강도 높은 에너지 절약 정책들을 내놓고 있다. 독일은 러시아 에너지 의존도가 높아 러시아가 천연가스 공급을 줄이면서 자국 내 가스와 전기 가격 상승과 물가 급등 등의 어려움을 겪고 있다.

센터에 따르면 독일은 사무실의 온도를 최대 19도로 제한하고 공공시설 등 위생상 필수 시설 외 온수를 금지하는 등의 조치를 취하고 있다. 이와 함께 밤 10시부터 오전 6시까지 건물과 옥외광고 등의 조명도 소등하도록 하고 있다.

독일보다는 낮지만 마찬가지로 러시아 가스 수입의존도가 15%에 이르는 네덜란드는 ‘스위치를 돌리자’라는 슬로건을 내세워 전국적인 캠페인을 진행하고 있다.

유럽 국가 가스재고
유럽 내 에너지 가격이 급등하며 네덜란드 역시 에너지 가격이 지난 8월 전년동기대비 150% 이상 증가하는 상황이 발생하고 있어서다.

또한 네덜란드는 에너지효율이 떨어지는 주택 250만 가구에 대해 40억 유로를 투자해 에너지 효율을 개선하는 ‘주택단열 프로그램’도 시행 중이다.

스페인은 지난 8월부터 ‘에너지 절약법’을 시행하고 있다. 에너지 수입액이 전년동기대비 117% 상승하며 물가상승률도 큰 폭으로 뛰고 있어 자국 내 전력과 연료 소비를 최대한 억제하겠다는 것이 목표다.

에너지 절약법은 밤 10시 이후 공공건물 외부조명을 금지하고 있고 일반건물도 쇼윈도 조명 사용을 금지한다. 또 기업에는 원격근무를 적극 활용할 것을 권고하고 있으며 공공부문 근로자는 주 3일 원격근무를 허용했다.

이와 함께 스페인 정부는 에너지 비용 부담을 줄이기 위해 천연가스 부가가치세 인하와 차량용 유류비 지원 등 지원책도 마련하고 나섰다.

프랑스와 이탈리아도 에너지 사용절감 캠페인을 진행하거나 에너지 소비를 줄이기 위한 방안 등을 권고하며 에너지 부족 위기 의식을 확산하고 있다.

이탈리아는 전국을 기후와 인구별로 6개 구역으로 구분해 각각 실내온도와 난방 시간 등을 다르게 하도록 하는 규정을 시행하고 있기도 하다. 프랑스는 전기요금 인상률을 최대 4%로 제한하는 한편 마크롱 대통령이 겨울철 난방온도를 최대 19도에 맞출 것을 권고하기도 했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아빠 최고!
  • 이엘 '파격 시스루 패션'
  • '내려오세요!'
  • 행복한 강인이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