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물가 민생위기에도 여야 집안싸움 구태 여전[기자수첩]

'3고 위기' '쌍둥이 적자' '물류대란'…곳곳 비상등
정치인 미사여구 된 민생·경제…당권 갈등 점입가경
본말전도 된 정치권…'권력' 자체가 목적 되어서야
  • 등록 2022-06-14 오전 6:00:00

    수정 2022-06-14 오전 6:00:00

[이데일리 이유림 기자] “유능하고 겸손한 민생정당으로 거듭나겠습니다”(우상호 더불어민주당 비대위원장, 13일 국립현충원 방명록)

“민생에 맞는 새로운 담론과 미래 먹거리를 만들어야 합니다”(이준석 국민의힘 대표, 12일 기자간담회)

국민의힘과 더불어민주당이 21대 국회 후반기 원 구성 문제를 놓고 지루한 줄다리기를 이어가고 있는 가운데 13일 국회 본관 제2회의장에서 직원들이 회의장 청소를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고물가·고금리·고환율 등 ‘3고 위기’와 재정·경상수지 ‘쌍둥이 적자’, 화물연대 파업 장기화로 인한 물류 대란까지 우리 경제 곳곳에 심각한 비상등이 켜졌다.

늘 그렇듯 여야는 민생과 경제라는 말을 반복하고 있지만 정작 팔을 걷어붙여 제대로 일하려는 모습은 보이지 않는다. 정치인의 미사여구에 민생과 경제가 동원되고, 상대 정당을 향해 “민생을 챙기라”며 날을 세울 뿐이다.

최근에는 정치권이 왜 정치를 하는지 의문이 들게 하는, 본말이 전도된 모습까지 보여주고 있다. 권력은 민생과 경제를 살리기 위한 수단으로 쓰여야 하는데, 권력 그 자체가 목적이 돼 눈살을 찌푸리게 하는 이전투구 양상이 펼쳐지고 있어서다.

국정 운영의 책임을 져야 할 집권여당 국민의힘은 친윤석열계 의원들이 주축이 된 모임 ‘민들레’가 발단이 돼 계파 논란이 불거졌고, 거대야당 민주당은 이재명 의원이 8월 전당대회에 나오느니 마느니를 놓고 수일째 대립했다.

21대 국회 후반기 원구성도 한 발짝도 나아가지 못하고 있다. 지난달 30일 0시를 기해 21대 전반기 국회가 종료됐지만, 국회의장단과 18개 상임위원장은 공석인 상태다. 박순애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 후보자와 김승희 보건복지부 장관 후보자 인사청문회 일정도 잡히지 않아 청문회 없이 장관으로 임명되는 것 아니냐는 관측마저 나온다.

여야는 일단 집안싸움부터 추스른다고 하지만, 이와 별개로 국회는 제 기능을 해야 한다. 우상호 민주당 비대위원장은 “여당의 양보가 국회 정상화의 선결 과제”라고 했는데, 누구의 양보를 바랄 것 없이 여야가 서로 먼저 손을 내밀어야 한다. 정치권이 말뿐인 민생과 경제를 외치는 사이 서민들의 삶은 하루하루 고달파지고 있음을 명심해야 한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돌발 상황
  • 이조의 만남
  • 2억 괴물
  • 아빠 최고!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