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통령 지시 6개월만에 '뚝딱' 생기는 드론사령부[현장에서]

北 무인기 도발 대응책으로 드론사령부 창설 추진
7월 1일 출범 목표로 속도전…장군 4명 거대 조직될 듯
사령부 전력 구축 '미지수', 작전 공역통제 문제도 관건
  • 등록 2023-03-09 오전 6:00:00

    수정 2023-03-09 오전 6:27:43

윤석열 대통령이 지난 해 12월 29일 국방과학연구소를 방문해 무인기 개발 현황을 보고받고 있다. 윤 대통령 앞 무인기는 스텔스 무인기 시험 버전이다. (사진=연합뉴스)
[이데일리 김관용 기자] 군 당국이 드론사령부 창설에 속도를 내고 있다. 부대 창설일은 오는 7월 1일로 못박은 것으로 알려졌다. 드론사령부는 지난해 말 북한 무인기 도발에 따른 대응책 중 하나로 윤석열 대통령이 직접 지시한 것이다. 불과 6개월 만에 부대 하나가 만들어진다는 얘기다.

드론사령부는 장군 4명이 배속된 거대 사령부가 될 전망이다. 현재 육군항공사령부 내에 꾸려진 창설준비단은 소장인 육군항공사령관과 육·해·공군 준장 한 명씩 등으로 구성돼 있는데, 이들이 그대로 임무를 수행할 예정이기 때문이다.

윤 대통령의 지시와 국방부 설명에 따르면 새로운 드론사령부는 기존 육군 지상작전사령부 지상정보단의 드론봇전투단 수준을 넘어 육·해·공군이 함께 하는 감시·정찰 및 전자전 등 다목적 임무를 수행하는 부대다.

특히 공격과 방어 임무도 모두 아우른다. 상당한 규모와 역할이 요구되기 때문에 우리 군 전체 전력에 영향을 미칠 수밖에 없다. 당장 큰 예산을 들여 전력을 구비할 수 없기 때문에 육군 전방군단의 탐지자산과 공군 레이더, 각군이 보유한 방공 체계, 정찰 드론 등의 이전이 불가피하다.

하지만 이에 대한 고려없이 ‘선(先) 부대 창설, 후(後) 전력 보강’으로 밀어붙이는 모양새다. 기존 전력들의 임무 공백은 고민했는지 의문이다. 도입하겠다고 밝힌 △드론 잡는 ‘드론킬러 드론’ 체계 △스텔스무인기 △대규모 소형무인기 등의 전력화는 아직 먼 얘기다.

게다가 군 당국은 전략적·작전적 수준을 감안한 새로운 부대 창설이라고 강조한 바 있다. 그러나 이를 위한 공역 통제 문제는 드론사령부가 감당할 수 없는 영역이다. 그간 공군이 수행해 온 공역 통제와 이를 통한 표적 개발은 단 시간 내에 이뤄지는 게 아니기 때문이다.

전략무기인 공군의 ‘글로벌호크’ 고고도무인정찰기도 이관받으려 하겠지만, 2024년 창설을 목표로 하는 전략사령부가 눈독을 들이고 있는 무기체계다. 드론사령부에서 운용할 인력에 대한 교육기관도 없는데, 교육훈련이나 전술·교리 정립이 금방 가능할지 의문이다. 어떻게 싸울지에 대한 고민부터 이에 필요한 인력과 전력, 부대 구조 설계가 이뤄져야 하지만 대통령 말 한마디에 부대를 급조하는듯한 모양새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꼼짝 마
  • 우승의 짜릿함
  • 돌발 상황
  • 2억 괴물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