文대통령, 체코서 원전세일즈…“40년간 원전 운영하며 단 한 건의 사고도 없었다”(종합)

G20정상회의 첫 기착지 체코 방문…바바쉬 총리와 정상회담
아르헨티나로 이동해 G20정상회의 참석…트럼프와 정상회담
‘추가 비핵화 vs 상응조치’ 북미양측 줄다리기 중재안 제시
北 비핵화 추가조치·대북제재 완화·2차 북미회담 시기 및 장소 등 포괄적 논의
  • 등록 2018-11-29 오전 1:05:15

    수정 2018-11-29 오전 1:05:15

G20 정상회의 중간 기착지인 체코 프라하를 방문 중인 문재인 대통령과 부인 김정숙 여사가 28일 오전(현지시간) 프라하 성내 비투스 성당을 둘러본 뒤 기도하고 있다.(사진=연합뉴스)
[프라하(체코)=이데일리 김성곤 기자] 5박 8일간 3대륙을 경유하는 이른바 ‘지구 한 바퀴’ 순방에 나선 문재인 대통령이 현지시간 28일 오후 첫 기착지인 체코에서 안드레이 바비쉬 총리와 정상회담을 갖고 원전수주 세일즈 외교에 나섰다. 문 대통령은 이날 오후 체코방문을 마친 뒤 G20(주요 20개국) 정상회의 참석차 아르헨티나로 이동한다. 문 대통령은 특히 아르헨티나에서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 정상회담을 갖고 한반도 비핵화 및 북미대화 재개 문제 등을 중점 논의할 예정이다. 후속협상 난항으로 돌파구를 마련하지 못하고 있는 북미대화의 중재자로 나서는 셈이다.

文대통령, 취임 이후 첫 체코방문…기술경쟁력 강조하며 원전수주 가능성 타진

문 대통령의 체코방문은 취임 이후 처음이다. 문 대통령은 이날 프라하 시내 영빈관에서 바비쉬 체코 총리와 정상회담을 갖고 한·체코 양국관계 발전 방안 및 한반도 정세 등을 논의했다. 문 대통령과 바비쉬 총리는 1990년 수교 이래 양국관계가 제반 분야에서 지속적으로 발전해왔다고 평가하면서 2015년 수립된 ‘한·체코 전략적동반자관계’의 내실화를 위해 상호 교역 및 투자를 지속 확대하는 한편 국방·방산, 인적교류 등 다양한 분야에서 호혜적 협력을 강화해 나가기로 했다.

특히 체코 정부가 향후 발주할 것으로 관측되는 원전사업에 대해서도 의견을 나눴다. 문 대통령은 이날 회담에서 “한국의 뛰어난 기술력과 경험을 바탕으로 체코에서 추진되는 원전사업에 우리나라도 참여할 수 있도록 해달라”고 바비쉬 총리에 당부했다고 윤영찬 국민소통수석이 회담 이후 프라하 현지 프레스센터 브리핑을 통해 전했다.

문 대통령은 특히 “한국은 현재 24기원 원전을 운영 중에 있고, 지난 40년간 원전을 운영하면서 단 한 건의 사고도 없었다”며 “바라카 원전의 경우도 사막이라는 특수한 환경에서도 비용추가 없이 공기를 완벽하게 맞췄다”고 말했다. 이에 대해 바비쉬 총리는 “예정보다 지연되고 있는 다른 나라의 원전건설 사례들을 잘 알고 있고, 우리도 준비가 아직 마무리되지 못했다”면서도 “UAE 바라카 원전사업의 성공 사례를 잘 알고 있으며,한국은 원전 안전성에 관한 기술을 확보하고 있다. 추후 긴밀히 협의해 나가자”고 말했다. 이는 아랍에미리트(UAE)로부터 수주한 바라카 원전 1호기를 성공적으로 완공한 우리나라의 기술경쟁력을 강조한 대목이다. 다만 미국, 일본, 프랑스 등 원전 선진국과의 경쟁은 변수다. 청와대 고위관계자는 이와 관련, “체코가 당장 원전 건설 계획이 있는 게 아니고 중장기 계획이 있다”며 “여러 변수들이 많기 때문에 우리 강점들을 충분히 전달할 수 있는 기회였다”고 설명했다.

G20정상회의 계기로 트럼프와 정상회담…꽉 막힌 북미대화 조율 묘수 내놓을까?

문 대통령과 트럼프 대통령과의 정상회담은 이번 순방의 하이라이트다. 지난 6월 싱가포르 제1차 북미정상회담 이후 반년 가까이 추가적인 비핵화 조치를 요구하는 미국과 제재완화와 종전선언 등 비핵화 상응조치를 요구하는 북한 사이에서 문 대통령의 비핵화 조율 외교가 다시 한 번 시험대에 오른 것이다. 청와대 고위관계자는 “한반도 비핵화를 위한 평화프로세스가 앞으로 나가야 한다는데 공감하면서 허심탄회한 대화를 나눌 것”이라면서 “북미정상회담이 이른 시일 내에 조기 개최돼야 한다는 점을 이야기하고 북한을 둘러싼 여러 상황과 정세에 대한 의견 교환이 있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특히 북미대화의 재개 여부는 남북관계의 진전과도 맞닿아있다. 북미대화의 돌파구를 마련해야 문 대통령의 한반도 평화구상도 보다 속도를 낼 수 있다. 이번 회담에서는 북한의 실질적인 비핵화 조치 견인과 대북제재 완화 여부를 포함해 제2차 북미정상회담 문제 등이 포괄적으로 논의될 것으로 관측된다. 아울러 한미정상회담 결과에 따라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의 연내 서울답방 여부도 가닥을 잡을 수 있을 것으로 관측된다. 청와대 고위관계자는 이와 관련, “북미정상회담 개최와 남북정상회담 특히 김 위원장의 서울 답방은 서로 연관이 돼있으면서도 완벽하게 연계돼 있다고 보기도 어려운 사안”이라면서 “우리가 북한과 얘기해야 하는 사안이고 현재로서는 유동적”이라고 덧붙였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미녀 골퍼' 이세희
  • 돌발 상황
  • 2억 괴물
  • 아빠 최고!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