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정유의 웹툰파헤치기]‘회빙환’ 없는 정통 로판…리디 ‘품격을 배반한다’

‘2022 리디 어워즈’ 로판 웹소설 최우수상 원작
회귀·빙의·환생 최근 트렌드 요소들 제외
19세기풍 정통 로판 그려, 평점도 4.9점대
  • 등록 2023-04-29 오전 6:00:00

    수정 2023-04-29 오전 6:00:00

[이데일리 김정유 기자] 국내 웹툰시장이 최근 급격히 외형을 키우고 있다. 신생 웹툰 플랫폼이 대거 생기면서 주요 포털 웹툰과 함께 다양한 작품들이 독자들에게 소개되고 있다. 전연령이 보는 작품부터 성인용까지 다양한 스펙트럼을 갖고 있는 유료 웹툰들이 독자층도 점차 넓혀가고 있는 모습이다. 단순 만화를 넘어 문화로까지 확대될 수 있는 대표 콘텐츠, 국내 웹툰 작품들을 낱낱이 파헤쳐 본다.(주의:일부 스포일러를 담고 있습니다.)

리디 ‘품격을 배반한다’

오랜만에 ‘회빙환’이 없는 로맨스 판타지 웹툰을 만났다. 회빙환이란 최근 로맨스 판타지 장르의 정형화된 트렌드로 ‘회귀, 빙의, 환생’을 뜻한다. 이 3가지 요소는 로맨스 판타지의 양념처럼 극의 재미를 올려주는 역할을 한다. 하지만 최근엔 거의 대부분의 로맨스 판타지 웹툰들이 사용하고 있어 이제는 다소 부담스러운 부분이 있다.

리디의 ‘품격을 배반한다’는 이런 점에서 차별화를 뒀다. 회빙환이 없더라도 19세기 고전 로맨스 소설을 떠올리게 하는 특유의 고풍스러운 분위기를 잘 살렸다. 이 웹툰은 동명 웹소설을 원작으로 한 노블코믹스로, 웹소설 자체가 ‘2022 리디 어워즈’ 로맨스 판타지 e북 부분에서 최우수상을 받을 정도로 작품성을 인정받았다.

웹툰은 지난 20일 첫 연재를 시작했는데, 리디의 최대 기대작 답게 공개 하루 만에 5점 만점 중 4.9점의 평점을 기록했다. 리디의 글로벌 서비스 ‘만타’에서도 인기 순위 1위에 오르기도 했다. 작품성과 흥행성을 동시에 갖췄다는 평가다.

주인공은 재정난을 겪고 있는 베르디에 자작가의 절름발이 장녀 ‘클로이’다. 심지 곧은 클로이의 상대는 국왕의 조카이자, 막강한 티세 공작가의 전쟁 영웅 ‘데미안’이다. 오만하고 성격이 더러운 인물로 알려져 있는 인물이다. 귀족의 의무와 규율으 중시하는 클로이와 이성 보다는 감정이 앞서는 데미안이 서로를 이해하는 과정을 그린다.

제목에도 작품의 주요 철학이 담겼는데, ‘품격’은 각 인물들이 지키고자 하는 신념을 의미하고, ‘배반’은 이를 꺾는다는 뜻이다. 남녀 주인공이 서로를 진정으로 품기 위해 자신들만의 품격을 배반하다는 의미를 제목에 담은 것이다. 제목부터 묵직한 분위기인 ‘품격을 배반한다’는 연출 측면에서도 흡입력 있게 진행된다.

작화도 화려하다. 그렇다고 과도하게 화려해 작품의 내용이 들어오지 않을 정도가 아닌, 적절하게 극의 분위기를 잘 살려주는 수준이다. 매력적인 인물 묘사부터 19세기 중세풍의 배경 등이 눈을 즐겁게 해준다. 특히 세밀한 인물의 표정은 진지한 감정선이 수시로 오가는 작품의 흐름을 끊지 않게 해준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그림 같은 티샷
  • 홈런 신기록 달성
  • 꼼짝 마
  • 돌발 상황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