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설]국익 대신 국론 분열 부추기는 반일 선동…野, 속셈 뭔가

  • 등록 2023-03-20 오전 5:00:00

    수정 2023-03-20 오전 5:00:00

한일 정상회담에 대한 야권의 반일 선동이 도를 넘고 있다. 더불어민주당은 ‘숭일’, ‘굴욕적 외교참사’라며 총공세를 펼치고 있고 이재명 대표는 ‘일본의 하수인’이라며 윤석열 대통령을 직격하고 있다. 윤 대통령이 한일정상회담을 마치고 귀국한지 하루만인 지난 18일 야권과 좌파 단체들을 중심으로 열린 대규모 집회에선 이 같은 원색적인 비난과 말폭탄이 절정을 이뤘다. 지지세력의 반일감정을 최대한 자극해 정치적으로 활용했던 문재인정부시절의 ‘죽창가식 선동’이 재연되는 모습이다.

이번 정상회담에서 윤 대통령은 기시다 후미오 일본 총리와 신뢰관계를 구축하며 12년간 중단됐던 ‘셔틀 외교’를 복원했다. 한·미·일 안보 협력의 요체인 군사정보보호협정(GSOMIA)을 완전 정상화하고 일본의 반도체 3대 핵심 소재의 수출규제 해제를 이끌어냈다. 강제징용문제 해결을 위해 한일 재계가 ‘미래 파트너십 기금’을 조성키로 한 대목도 주목할만하다. 징용 해법에 대한 일본의 더욱 적극적 호응이 부족한 점은 있었지만 이 역시 시작일 뿐이다. 오랜 기간 꽉 막혔던 관계가 한번의 만남으로 일시에 해결될 수는 없는 노릇이다.

외교적 사안, 특히 민감한 난제가 많은 한일 관계에서 어느 한쪽의 이익이 100% 관철될 수는 없다. 그런 면에서 비판을 해도 국익에 바탕을 두고 철저히 사실과 논리에 따라 이뤄져야 한다. 하지만 민주당은 “의장대 사열중 윤 대통령이 일장기에만 경례했다”는 식의 가짜뉴스를 확대 재생산하고 식사메뉴에 시비를 거는 등 오로지 대통령 흠집내기에만 몰두했다. 급기에 한일관계를 ‘김대중·오부치’ 시대로 복원하고 계승하려는 윤 대통령의 결단을 ‘굴종’이라고 매도하면서 김대중 전 대통령을 ‘친일의 수괴’로 모는 자가당착에 빠졌다.

이번 정상회담에 대해 미국은 “한·일 협력의 새 장을 열었다”며 조 바이든 대통령까지 환영 성명을 냈다. 한·미·일 공조체제가 굳건해지면 가장 뼈아픈 나라는 북한과 중국이다. 한일관계정상화는 북핵도발을 억제하고 중국의 위협을 저지할 수 있을 뿐 아니라 복합위기에 빠진 경제에 활력을 줄 수 있는 전환점이 될 수 있다. 당리당략에만 치우친채 비이성적 선동으로 국익을 저해하는 민주당의 행보는 과연 누구를 위한 것인지 묻고 싶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꼼짝 마
  • 우승의 짜릿함
  • 돌발 상황
  • 2억 괴물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