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차량 구매 방법으로 ‘리스·렌트’ 이용 의향을 묻는 질문에 전체 응답자의 83.2%가 ‘보통 이상’의 긍정적 반응을 보였다. 이 중 43.3%는 적극적인 구매 의사를 밝혔다. 특히 기존 경험자 중 62.5%가 재이용 의향을 밝히며 서비스 만족도를 드러냈다. 성별로는 여성(48.6%)이 남성(40.7%)보다 더 적극적인 태도를 보였고, 연령대별로는 4050대가 46.4%로 가장 높은 관심도를 나타냈다.
리스·렌트 이용 시 핵심 고려사항으로는 ‘계약 조건’(34.5%)과 ‘가격 투명성’(32.4%)이 가장 높은 순위를 차지했다. 이어 ‘서비스 접근성’(14.2%)과 ‘고객 서비스’(11.2%)가 구매 결정에 영향을 미쳤다. 남성은 계약 조건(38.9%)을, 여성은 가격 투명성(42.9%)을 가장 중요시했다. 연령대별로는 2030대가 가격 투명성(66.7%), 4050대는 계약 조건(40.5%)에 더 큰 비중을 뒀다.
|
구매를 계획하는 리스·렌트 차량은 국산차(48.0%)가 수입차(30.4%)보다 높았으며, 소득 수준이 높아질수록 수입차 선택 비율이 증가하는 특징을 보였다. 특히 월 1000만원 이상의 소득군의 경우 75%가 수입차를 구매 대상으로 고려한다고 응답했다.
한편, 리스·렌트 구매를 위한 정보 탐색 및 상담 채널로는 ‘전문 에이전시’(27.7%)와 ‘온라인 웹사이트’(25.0%)가 비슷한 수준으로 높은 비중을 차지했다. 이어 ‘모바일 앱’(16.9%), ‘제조사 직영점’(16.2%) 순으로 나타났다. 특히 온라인 웹사이트와 모바일 앱을 합친 디지털 채널의 비중이 41.9%에 달했다. 2030대의 디지털 채널 이용률은 과반(55.3%)이었지만, 50대 이상은 전문 에이전시(35.4%)를 통한 상담을 선호했다.
차봇모빌리티 관계자는 “소비자들의 리스·렌트 이용 의향이 증가하는 가운데, 특히 젊은층을 중심으로 디지털 채널을 통한 차량 구매가 새로운 트렌드로 자리잡고 있다”며 “차봇은 온라인과 모바일 앱 기반의 맞춤형 컨시어지 서비스를 통해 차량 구매의 전 과정을 원스톱으로 제공하고 있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