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값 폭등이 온누리상품권 때문?…중기부 “한은과 분석해볼 것”

설 명절 기간 온누리상품권 1조267억 판매…디지털상품권 전년비 7377억 급증
전통시장 살리기와 거리 있는 주류·금 등 구입 부작용 가능성
김성섭 차관 “국세청 및 한은과 협업해 점검하겠다”
  • 등록 2025-02-13 오후 2:46:29

    수정 2025-02-13 오후 7:04:02

[이데일리 김영환 기자] 온누리상품권 판매가 늘어나는 가운데 당초 발행목적과 달리 주류나 금 등 전통시장과 다소 거리가 있는 제품군 판매로 이어지는 것 아니냐는 우려가 나온다. 중소벤처기업부는 한국은행, 국세청과 협업하겠다는 입장이다.

13일 중기부에 따르면 설 명절이 포함된 지난달 10일부터 2월 10일까지 한달 간 온누리상품권은 1조 267억원 어치가 판매됐다. 이중 디지털상품권(카드형+모바일)이 8393억원 판매되면서 전년동기대비 7377억원이나 급증했다. 작년 설 명절에 1016억원가량 팔린 디지털상품권은 추석에는 6902억원으로 크게 늘었다.

실제로 상품권을 사용해 물건 등을 구매한 실적도 디지털상품권이 크게 늘었다. 한 달간 상품권 총 사용액은 5286억원인데 이중 디지털상품권 사용액은 3733억원으로 집계됐다. 총 사용액의 71%가량으로 지난해 설 30%에서 급증했다.

젊은 세대 활용도가 높은 디지털상품권 사용이 크게 늘면서 원래 목적인 전통시장과 골목상권 활성화 외에 다른 취지로 활용될 수 있다는 지적이 뒤따른다. 대표적으로 주류와 금 등 상대적으로 고가의 품목에 집중되는 것 아니냐는 지적이다.

‘전통시장 및 상점가 육성을 위한 특별법(전통시장법) 시행령’에 따르면 주류 도·소매업 등은 온누리상품권 가맹점에서 제외된다. 그러나 시장 등에 있는 슈퍼·식품잡화점에 주류를 전문적으로 취급하는 매장이 입점해 온누리상품권 용처로 활용되고 있다.

김성섭 중소벤처기업부 차관이 13일 여의도 중소기업중앙회에서 ‘온누리상품권 관련 기자설명회’를 갖고 답변하고 있다.(사진=중소벤처기업부)
김성섭 중기부 차관은 이날 서울 여의도 중소기업중앙회에서 ‘온누리상품권 관련 기자설명회’를 갖고 “국세청과 협의를 통해 전체 상품 판매액 중 주류 판매액이 일정 비율 이상이 된다거나 하면 주류업으로 신고토록 유도하거나 단속을 해야할 것”이라고 말했다. 국세청에서 발급하는 의제소매판매업 주류 면허를 확인하면 점검이 가능하다.

최근 치솟은 금 가격도 온누리상품권이 일정 부분 영향을 끼친 것으로 풀이된다. 최대 15% 할인된 온누리상품권을 구매한 뒤 전통시장이나 골목상권 인근 금은방에서 금 제품을 구매해 차익을 노리는 식이다.

김 차관은 “전통시장 구역의 금은방들에서는 대규모 금 거래가 이뤄지지는 않을 것”이라면서도 “한국은행과 협조를 통해 시중에 금값이 오르는 데 온누리상품권이 영향을 미치는지 분석을 해보겠다”라고 했다. 지난 12일 한국거래소에 따르면 국내 금값은 국제가 대비 17.6% 비싸게 거래됐다.

한편 온누리상품권은 사업운영자를 한국조폐공사로 바꾸고 내달 1일부터 온누리상품권 통합 애플리케이션(앱)을 출시한다. 아울러 사용처 확대를 위해 골목형상점가를 누적 600곳까지 확대하겠다는 계획이다.

김 차관은 “이번 설 기간 골목형상점가 등에서 디지털상품권 사용이 작년보다 늘었다”면서 “3월 동행축제기간 소비촉진을 위해 약 2주간(3월 17~28일) 디지털 온누리상품권 환급행사를 추가 시행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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