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11일(현지시간) CNBC 등에 따르면 BYD는 이날 중국의 인공지능(AI) 스타트업인 딥시크와 협력해 최소 21개 신차 모델에 자율주행 시스템인 ‘천신의 눈’(God’s Eye)을 탑재할 것이라고 발표했다. BYD가 저가 모델에도 해당 시스템을 적용하겠다고 예고한 만큼, 사실상 거의 모든 차량에 장착하겠다는 뜻이라고 CNBC는 설명했다.
BYD는 또 딥시크의 AI를 최신 버전의 새 운전자 지원 시스템에 통합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 시스템은 소프트웨어, AI, 카메라 또는 기타 센서의 조합을 활용해 차량을 제어해 인간의 개입 필요성을 최소화한다고 CNBC는 부연했다.
|
BYD와 딥시크의 협력은 아직 로보택시 서비스를 제공하지 않는 테슬라를 압박하고 있다. 캘리포니아주의 엄격한 규제를 피해 텍사스주로 이전한 테슬라는 오는 6월부터 주도인 오스틴에서 무인 로보택시 사이버캡 서비스를 테스트할 예정이다.
일론 머스크 테슬라 최고경영자(CEO)가 회사가 아닌 정부효율부(DOGE)에 상당한 시간을 쓰고 있는 것도 회사의 경쟁력을 약화시키는 요인으로 꼽혔다.
이날 테슬라의 주가는 6.34% 하락했다. 테슬라의 주가는 최근 5거래일 연속 내림세로, 이 기간 동안 주가는 총 17% 떨어졌다. 시가총액도 2000억달러 이상 증발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