톡비즈 광고형 매출, AI 접목해 성장 전략
13일 카카오(035720)는 실적발표를 통해 K-IFRS(한국채택국제회계기준) 연결 기준 2024년 연간 매출액이 전년보다 4.2% 증가한 7조8738억원을 기록했다고 밝혔다. 영업이익은 6.6% 증가한 4915억원을 기록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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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신아 카카오 대표는 “경기 둔화 등 어려운 환경 속에서도 비즈니스 메세지가 두자릿수 이상 성장했다”라며 “AI를 도입해 맥락에 맞는 커머스 광고를 선보이면서 신규 비즈니스 영역에 도전하겠다. 톡비즈 광고는 하반기 두자리수 이상 성장을 달성하는 것이 목표”라고 말했다.
카카오는 올해 카카오톡에 발견 영역을 새롭게 출시해 동영상, 숏폼 등 신규 서비스에 뛰어든다. 특히 이같은 신규 서비스를 통해 수익성을 도모할 전망이다.
정 대표는 “카카오톡에 올해 발견 영역을 출시할 예정이다”라며 “발견영역에는 이미지, 동영상, 숏폼 등 이용자가 소비할 수 있는 콘텐츠가 피드형태로 제공된다”라고 말했다.
이어 “카카오톡 내 트래픽이 발견형으로 확장되는 것은 디스플레이 광고로 집중될 것”이라며 “새로운 서비스 맥락과 사용성에 맞는 신규 디스플레이 광고를 준비할 예정”이라고 덧붙였다.
정 대표는 “이용자 활동성과 이용자 경험에 중점을 둔 AI에이전트를 개발하는 것을 목표로 협업이 진행 중”이라며 “카카오 플랫폼을 활용해 AI에이전트와 인터랙션할 수 있게된다. 단순한 문답에 그치지 않고 펑션콜(기능수행) 등 복합적이고 초개인화 된 테스크를 수행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카나나는 상반기 이용자 CBT(컴퓨터 기반 테스트)를 거쳐 공개될 예정이며 카카오톡 내 AI 메이트도 상반기에 정식 출시된다. AI 서비스 수익화도 모색한다.
정 대표는 “카카오톡 선물하기 안에서 AI메이트 서비스를 접목할 것”이라며 “상반기 카카오톡의 다양한 체질변화 노력으로 하반기 새로운 비즈니스 기회로 나타나면서 턴어라운드를 보여드리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