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시파코리아는 임상 및 비임상 이온채널 연구에 특화된 기술기업으로, 신약 후보물질 발굴부터 임상 승인, 특허 등록 및 기술이전 등 다양한 연구 경험을 보유한 신약 개발 전문기업이다. 의약품, 화장품 및 건강기능식품 등 제품의 작용기전 개발과 신약 후보 물질의 심장 독성 시험을 제공하고 있다.
APK200608은 국내 특산 자생 천연물에서 추출 및 정제한 신약 물질이다. 기존 천연 유래 치료제 대비 △염증성 싸이토카인 분비 억제 △비만세포 탈과립 조절 △칼슘 신호 관련 이온통로 억제 △CD4+ T 세포 증식 억제 등에서 탁월한 효능이 확인됐다. 특히 칼슘통로인 ‘ORAI1’을 억제하는 혁신 신약(first-in-class) 제제로서 그 의미가 크다.
전임상 시험 결과는 글로벌 저명 학술지인 ‘국제분자과학저널(International Journal of Molecular Sciences)’에 2차례 게재된 바 있다. APK200608은 이러한 연구개발 성과를 토대로 지난 2023년 4월 국내 식약처로부터 임상1상 IND 승인을 받았다.
제이투케이바이오 관계자는 “이번에 확보한 APK200608을 통해 아토피 피부염, 가려움증 및 염증성 피부질환 치료제를 개발할 계획”이라며 “인체 면역 체계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는 CD4+ T cell 및 mast cell 등 다양한 염증세포의 활성화를 제어할 수 있는 전문의약품을 포함해 화장품, 화장품 트러블 개선제, 반려동물 의약품 등으로 적용 확대가 가능하다”라고 말했다.
그는 이어 “자체 임상센터를 적극적으로 활용해 신약 후보물질인 APK200608에 대한 추가 효능도 검증한 후 본격적인 임상에 돌입할 계획”이라며 “이를 통해 기존의 화장품뿐 아니라 전문의약품 개발 분야로 사업영역을 확대하는 동시에 첨단 연구개발 역량을 강화해 신약 개발·소재를 활용한 고기능성 소재 개발을 목표로 하고 있다”고 덧붙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