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트럼프 대통령은 12일(현지시간) 백악관 집무실에서 기자들과 만난 자리에서 “우크라이나가 나토에 가입하는 것은 현실적으로 불가능하다”고 말했다. 아울러 그는 “우크라이나가 모든 토지를 돌려받을 가능성은 낮다”고 덧붙였다.
트럼프 대통령은 이날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과 볼로디미르 젤렌스키 우크라이나 대통령과 통화를 했다며 이같이 밝혔다. 그는 푸틴 대통령과의 전화 통화에 대해 “좋은 대화였다”고 설명했다. 크렘린궁에 따르면 트럼프 대통령과 푸틴 대통령은 향후 회담을 갖기로 합의했으며 트럼프 대통령은 그 장소는 사우디아라비아가 될 가능성이 크다고 밝혔다. 푸틴 대통령은 트럼프 대통령에게 러시아 방문을 초청했다.
유럽을 방문 중인 헤그세스 미 국방장관은 역시 우크라이나의 나토 가입을 반대한다며 러시아와 우크라이나가 2014년(러시아가 크림반도를 강제병합한 해) 이전의 영토 구획으로 돌아가는 것은 비현실적이라고 말했다. 그는 특히 트럼프 행정부가 미국 국경 안보와 중국과의 전쟁 억제에 주의를 돌리면서 더 이상 유럽과 우크라이나 안보를 우선시하지 않을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NBC 뉴스에 따르면 미국은 돈세탁 혐의로 유죄판결을 받고 자국에 수감 중인 러시아 가상자산 거래소 BTC-e 공동창업자인 알렉산드르 빈니크를 석방하기로 했다. 전날 마약혐의로 러시아에 수감 중이던 전 주러 미국 대사관 직원 마크 포겔이 석방돼 미국에 도착한 지 하루만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