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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는 지난 3월 해당 14개 시군과 경기주택도시공사(GH), 경기연구원, 경기관광공사 등이 참여하는 ‘경기 서부·동부권 사회기반시설(SOC) 대개발 구상 협의체’를 구성해 지역별 사업 수요를 파악하기 시작했고, 1년 만에 이번 최종 계획을 수립했다.
도로·철도·관광 224개 사업 추진, 155.3조 경제효과
경기도는 2040년까지 도로와 철도 교통 기반시설(인프라)과 경기둘레길 등 감성여가 분야, 도시개발 등 민관개발 분야, 행정지원 및 제도개선 등 개발지원 분야 등에서 224건의 세부사업을 선정하고 112조원을 투자할 계획이다. 이를 통한 생산유발효과는 155조3000억원에 달할 것으로 추산됐ek.
총 76개 노선에 34조1000억원이 투입되는 도로 사업은 △화성~안성 등 고속도로 11개 노선 △제2경춘 등 국도 26개 노선 △기흥~처인 등 지방도 34개 노선 △우정~향남 등 시도 5개 노선 등을 반영해 지역간 연결 강화 및 교통혼잡구간을 개선한다.
개발구상은 총면적 193㎢, 23조 6000억원 규모로 △철도망 등 광역기반시설과 연계한 광주역세권 2단계 등 역세권개발 14개소 △탄소저감형 친환경 도시조성을 위한 파주 미군반환공여구역 등 도시개발 7개소 △기술집약 산업클러스터 조성을 위한 바이오 트리플렉스 시흥 특화단지 등 산업단지개발 17개소 △체류형 관광휴양권 확보를 위한 여주 신륵사 등 관광개발 23개소를 반영했다.
경기민간개발 지원센터, 규제개선 역할 ‘톡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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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토교통부와 지난 1년여간 협의를 지속한 끝에 자연보전권역 내 난개발 정비계획 수립 등 일정조건 충족 시 최대 30만㎡까지 산업단지를 조성할 수 있도록 하는 ‘자연보전권역 연접개발 적용지침’ 개정을 이끌어 내기도 했다.
앞으로도 ‘중첩 규제 개선을 위한 자연보전권역 내 합리적 차등규제 실현’ 및 ‘3기 신도시 자족기능 강화를 위한 공업지역 추가 확보’ 등 규제 합리화를 위해 시군과 공동으로 관계 중앙부처와 관계법률 및 지침 개정을 지속적으로 협의해 나갈 계획이다.
이번 구상에는 지역 주민들과 관련 민간단체 등의 의견이 적극적으로 반영했다. 도는 간담회, 협의체 회의, 공청회, 정책 설명회 등 다양한 채널을 통해 수렴한 의견을 바탕으로 구체적인 실행 계획을 수립했고, 지난 1월에 법적 근거 마련을 위해 제정한 ‘경기도 권역별 대개발 구상 지원 조례’에 따라 4년마다 타당성을 재검토하는 등 체계적인 관리를 이어나갈 예정이다.
손임성 경기도 도시주택실장은 “이번 SOC 대개발은 단순한 구상이 아니라 민간과 공공이 함께 만드는 실질적인 균형발전의 초석이자 민선 8기 협치 정신이 담긴 국내 최초의 중·장기 계획이다”라며 “구상에서 실행단계로 이어지는 구체적이고 체계적인 로드맵 수립과 적극적인 정책 홍보를 통해 공공의 영역이라고 여겨지는 SOC 분야에서도 민간 투자가 확대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