간질성방광염(間質性膀胱炎)은 극심한 통증과 소변 문제를 동반하며, 환자 대다수가 여러 병원을 찾아 검사와 치료를 받아도 속 시원한 해결책을 얻지 못하는 질환이기도 하다.
이러한 간질성방광염은 일반 방광염과 몇 가지 다른 점이 있다. 잘 알고 대처하면 극복에 큰 도움이 된다.
|
마지막은 원인과 증상이 일반 방광염과는 다른 만큼 치료에 대한 접근도 다르다. 방광염 중에서도 세균이 주원인인 급성 방광염은 대부분 치료가 쉽게 된다. 하지만 간질성방광염은 섬유화와 용적 감소라는 방광의 변화가 원인이기 때문에 항생제가 듣지 않고 뚜렷한 치료법이 없다. 항히스타민제 약물이나 방광확장술, 레이저소작술, 보톡스 주사 등 여러 치료법이 있지만 시간이 지나면 다시 증상이 나타나거나 호전이 미미한 경우도 많다.
결국 섬유화 손상된 방광의 탄력을 회복하고 소변을 저장하고 배출하는 본래의 기능을 되살리는 것만이 근본 해결책이 될 수 있다. 또 방광 치료와 함께 몸의 면역력을 회복하는 복합치료를 병행해야 한다. 축뇨제통탕을 활용한 한약 치료는 방광 탄력과 기능 회복은 물론 배뇨와 관련된 신장, 간장 등 관련 장기의 함께 다스려 재발없이 일상생활에 불편이 없을 정도로 증상이 좋아진다. 다만, 비교적 병력이 길수록 과거의 치료 과정에서 레이저 소작술 등 수술적 처치를 받은 경우 치료 기간이 더 소요될 수 있어 환자의 치료 의지와 인내심이 매우 중요하다.
간질성방광염은 남녀를 가리지 않아 누구도 안심할 수 없는 질환이다. 원인도 모른 채 빈뇨 잔뇨 급박뇨 등 배뇨 장애와 통증으로 고생하고 있다면 검증된 치료법으로 조기에 치료할 것을 권고드린다.